부결안건 직권상정 해주면 조건부 유감표명?...같은 당도 등돌린 리더십 논란 가속화

광명지역신문=장성윤 기자> 자신이 추진하려던 사업들이 선심성 논란으로 줄줄이 시의회에서 부결되자 원색적으로 의회를 비난한 글을 SNS에 올리며 논란을 자초한 박승원 광명시장이 이번에는 부결된 안건을 의장이 본회의에서 직권상정하는 조건으로 자신은 유감표명을 하겠다는 합의서를 의장에게 전달한 것으로 드러나 파문이 일고 있다.

이런 사실은 박성민 광명시의장이 의원들의 의견을 수렴하려고 30일 오전 의원총회를 소집하면서 알려졌다. 지난 29일 박 시장이 의장에게 전달한 합의서에는 ▲부결된 조례안을 12월 3일 본회의에 부의 ▲SNS에 게재된 내용에 대해 시장이 12월 3일 본회의 시정질문 전에 유감 표명 ▲광명시와 광명시의회 신뢰 협력 구축 등 3가지 내용이 들어있으며, 합의서에 광명시장, 의장, 부의장,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등이 날인하도록 되어 있다.

이런 합의서가 공개되자, 시의회가 발칵 뒤집혔다. 의총에 참석한 시의원들은 "의회를 모독한 박 시장이 사과는커녕 황당한 합의서를 가져와 의회를 협박하고 있다"며 "진정한 사과가 있을 때까지 의사일정을 전면 보이콧하겠다"는 강경대응 방침을 밝히면서 30일 상임위는 아예 열리지 못했다.

앞서 박 시장은 지난 23일 시의회 자치행정교육위원회가 ▲광명시민 평생학습장학금 조례안 ▲광명시 초등학생 입학축하금 지원조례 일부개정안 ▲광명도시공사 임대사업 개정안 등 3건의 조례안을 부결시키자, 25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묻지마 조례부결, 무엇을 위한 정치인가? 누굴 위한 견제인가? 더이상 묵과하지 않겠습니다'는 글을 올렸고, 이에 의회는 사과를 요구하는 성명서로 맞받아치며 양측은 정면 충돌하고 있다.

박 시장이 이렇게 의회를 비난하며 전면전을 선포했지만 딱히 돌파구를 찾지는 못하는 상황. 우선 박 시장의 사과를 요구하는 성명서를 자신의 명의로 발표한 박성민 의장이 시장 사과 없이 직권상정하는 건 명분이 없고, 설령 상정을 해도 현재로선 과반수 찬성을 얻기 어렵다는 게 중론이다.

김윤호 광명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의원들 입장은 ’선(先)사과 후(後)조치‘”라며 “진정한 사과를 하고 의원들과 소통하며 문제를 풀어야 할 시장이 사과도 아닌 ’조건부 유감 표명‘만 고집한다면 갈등을 풀어갈 출구도, 명분도 찾기 어려울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박 시장은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일부 시의원들이 자신에 대해 정치적 견제를 한다는 입장. 그러나 일각에서는 의회 절대 다수를 차지한 민주당 소속의 시장이 같은 당 시의원들과도 소통하지 못하고 있음을 적나라하게 보여줬다는 비판도 커지면서 박 시장의 정치적 자질과 리더십 논란은 더욱 가속화될 전망이다.

한편 광명시장과 광명시의회의 대립이 장기화 조짐을 보이고 있어 1조에 달하는 내년도 예산안과 시민들의 삶과 밀접한 조례안들이 발목 잡힐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