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공사 이철 사장이 철도공사의 적자를 경기도와 광명시가 부담하지 않으면 영등포 정차를 고려할 수 밖에 없다는 입장을 표명하고 나섰다. 이에 지역정치인들은 철도공사에 항의하며 행보를 재촉하고 있다.

손학규 경기도지사는 14일 열린 경기도 31개시군 시장, 군수, 도의원 등이 모인 자리에서 “고속철 광명역 축소, 폐지는 한마디로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광명역 주변에 대한 환경을 조성하고 지원을 통해 광명역 활성화 정책을 마련할 것을 촉구하자”며 결의문을 채택했다.

백재현 광명시장은 “이철 철도공사 사장에게 이번 발언에 대한 해명을 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며 “광명역은 광명시민만의 역이 아니며 현재 이용객도 1만2천명으로 개통초기보다 많이 늘어난 상태인데 지금 철도공사가 말도 안되는 일을 하고 있다”고 전했다. 철도공사측은 광명시의 해명요구에 대해 별다른 답변이 없는 상태다.

전재희 의원은 "국책사업이 일관성을 잃고 역만 많아지고 있다"며 "국책사업을 지자체에서 비용분담하는 문제는 큰 원칙이 정해져야 하는 것인데 철도공사 사장이 뭘 모르고 수익만 올리겠다고 국책사업의 본질을 흐리고 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또한 전 의원은 "국정활동을 통해 원칙없는 고속철 사업의 부당함을 지적하고 문서로 건교부와 철도공사로부터 약속을 받아내겠다"며 "합리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는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광명역 활성화에 한 목소리를 낼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전 의원은 13일 오전 경기도 한나라당 연석회의에서 공동대처할 것을 합의했으며 인근 시와 공동대처방안을 강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