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도시 핵심은 '시민력'...시민참여와 소통없으면 실패
문화공간 부족 소통 시스템 부재...광명시 문제점 개선해야
행정과 중간조직의 역할은 시간 걸려도 공론화 과정 지원하는 것

윤철 / 광명지역신문 편집위원ㆍ광명문화교육연구소장
윤철 / 광명지역신문 편집위원ㆍ광명문화교육연구소장

광명지역신문=윤철 본지 편집위원ㆍ광명문화교육연구소장> 문화도시의 핵심을 ‘시민력’ 이라고 전문가들은 이야기를 많이 한다.  그렇다면 시민력은 무엇일까?

아직 정확한 개념은 없지만 그대로 풀어 보자면 ‘시민의 힘’ ‘참여의 힘’이라고 정의를 내릴 수 있다. 그동안 시민들은 다양한 방식으로 자신의 삶과 세상을 바꾸기 위해 노력해 왔고 지역사회에 참여해 왔다. 

광명시에서도 시민들은 봉사활동으로, 교육활동으로, 환경활동으로, 문화활동으로 다양한 지점에서 활동해왔고 시민사회를 확장하는데 기여해 온 것이 사실이다. 지역에서 일한다는 것이 쉽지 않은 환경에서도 시민력은 끊임없이 성장을 이어 온 것이다. 하지만 자세히 지역사회를 들여다보면 시민력은 한정적인 자원으로 인한 활동의 어려움과 정치적인 이해관계 등으로 얽혀지면서 서로서로 소통이 부재하며 분산되어 있다는 점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20여년 전 음악도시 정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도 시민들과 함께 공론화 과정을 거쳐 시민력이 제대로 발휘될 수 있는 토대를 구축했다면 광명시는 음악도시 정책을 멈추지 않고 지속적으로 실행할 수 있었을 것이다.

이 경험은 시민의 참여와 소통 없이는 지속성을 담보할 수 없으며 실패하거나 제대로 만들어 가기 어렵다는 것을 보여 준 사례다. 우리가 문화도시를 만들어 가는 여러 과정 속에서 ‘시민력’ 을 가장 중요한 요소로 보는 이유도 시민의 참여와 공론화 과정 없이는 불가능하다는 점을 체득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시민력’은 어떻게 생성되고 강화되는 것일까?  

최근 문화도시와 관련하여 시민들을 만나보면 광명시는 문화공간이 충분하지 못하고 문화정보에 대한 접근성이 낮으며, 문화예술인과의 소통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많았다. 그리고 시민의 다양한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할 수 있는 시스템이 부재함을 지적했다.

이런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해 가는 데 있어서 우리는 행정의 중요성과 중간조직의 역할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문화도시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행정은 ‘지원하되 간섭하지 말라’ 라는 말을 격언으로 생각하지 말고 실천적으로 접근해야 한다. 시민들의 참여를 폭넓게 조직하고 시간이 걸리더라도 인내하며 시민들의 숙의 과정과 공론화 과정을 지켜보면서 필요한 자원을 공급하고 지원하는 것이 행정의 역할이며 ‘시민력’을 강화시키는 중요한 자양분이 되기 때문이다.

문화재단 등의 중간조직들은 문화민주주의를 실현해 갈 수 있도록 방법론을 제시하고 소통의 창구가 되어야 한다. 자발적인 시민들과 문화동아리, 문화예술인들을 모아내고 문화도시를 추진하는 공론의 장으로 이끌어 내는 역할을 제대로 수행할 때 ‘시민력’은 더욱 크게 확장되어 갈 것이기 때문이다. 특히 행정과 중간조직의 담당자들이 문화도시 사업이 광명지역을 문화적으로 재해석하고 그 해결책을 찾아가는 사회적 과정임을 충분히 인지하고 사업을 실행해 간다면 모범적인 문화도시로 정착해 갈 수 있다.  ‘시민력’은 시민을 진정한 주인으로 세울 때 그 빛이 발현되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