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철의 문화살롱 - 문화도시로 가는 길 1탄

윤철 광명지역신문 편집위원 / 문화교육연구소장
윤철 광명지역신문 편집위원 / 문화교육연구소장

광명지역신문=윤철 본지 편집위원 / 문화교육연구소장>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추진하는 문화도시 조성사업의 정책적 의미는 도시의 문화계획을 통한 사회발전 프로젝트라 할 수 있다. 시민들이 문화적 삶을 실현하는 사회적 장소로서 문화도시를 육성하고 지원하기 위한 정책사업이라는 뜻이다.

문화도시 지정은 지방문화진흥법에 근거하여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하도록 되어 있다. 문화도시로 지정되면 5년간 총사업비 기준 200억원의 규모로 지원을 받게 된다. 2019년부터 2021년까지 3차에 걸쳐 지정된 도시는 부천시, 원주시 등을 포함하여 18개 도시에 달한다.

인근 부천시의 경우를 살펴보면 생활 문화도시 부천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말할 수 있는 도시, 귀담아 듣는 도시’를 지향하고 열린문화학교 ‘지혜공유클럽’, 대화플랫폼 ‘더테이블’, 문화도시 시민총회 등의 프로그램을 실천해 시민 누구나 자신의 생각을 문화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생활문화도시’를 추진해 가는 것으로 지정을 받았다. 여기서 핵심은 문화도시 조성계획을 수립하고 추진하는 과정에서 시민들과 얼마나 함께 하느냐를 중요하게 바라보고 있다는 점이다.

광명시에서도 2021년부터 문화재단과 함께 ‘문화도시조성 추진협의체’를 구성하고 문화도시로 지정받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시도하고 있다.

2022년에는 ‘문화도시 광명 비전 선포식’을 통해 ‘시민 목소리로, 시민 계획으로, 시민 행동’으로 문화도시 광명을 실현해 나갈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실천방안으로는 광명 멤버십 ‘은하수’, 시민 소모임 ‘은하수다방’, 시민기획자 ‘은하수지기’, 시민 제안사업 ‘문화지음소’, 생활문화공간 발굴, 문화공간 운영 등 광명형 콘텐츠를 추진하고 있다. 광명지역의 가치와 함께 시민들의 참여와 소통을 원칙으로 문화도시로 지정받기 위한 방향은 잘 세우고 있다고 평가할 수 있다.

그러나 광명시가 정부의 문화도시조성 사업 지정에만 초점을 맞춰 매몰되어서는 안 된다. 보다 장기적이고 도시발전 전략이라는 측면에서 문화도시를 바라보고 배치할 필요가 있다는 뜻이다. 문화와 사회의 가치를 연결하고 그 효과를 만들기 위한 과정 설계와 문화도시의 내력을 키우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런 점에서 최근 박승원 광명시장이 추진하는 정원 문화도시 정책은 기후 문제와 탄소중립 정책을 연결하고 마을 정원을 조성하는 등 시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사업으로 문화도시의 의미를 잘 담고 있다. 그러나 이 정책이 성공적으로 진행되고 지역사회에 안착하기 위해서는 시민들의 관심과 자발적인 참여와 행동을 이끌어내는 것이 매우 중요한 과정이고, 광명시의 가장 큰 숙제임을 놓치지 말기를 바란다. ‘시민이 중심이 되어 문화적 관점으로 도시를 바라보며 아름답고 쾌적하고 재미있는 도시를 만들어가는 것’이 문화도시의 본질이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