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레지오넬라증은 어떻게 감염되나요?

대형건물 냉각탑수, 샤워기, 호흡기 치료기기, 수도꼭지, 장식분수, 온수욕조 등의 오염된 물에서 증식한 균이 비말형태로 인체에 흡입되어 감염되며, 레지오넬라균에 오염된 물로 세척한 호흡기 치료장치나 분무기 사용 시에도 감염이 가능하나, 사람 간 전파는 보고된 바가 없습니다.

2. 레지오넬라증의 주증상은 무엇인가요?

레지오넬라 폐렴은 갑작스런 고열(39℃~40℃), 마른기침, 전신 권태감, 두통, 근육통, 허약감, 오한 등이 나타나고, 마른 기침이나 혹은 가래가 나올수 있으며, 소변검사상 신기능 이상의 소견이 보이기도 하며 흉부 방사선 촬영에서 흔히 폐렴의 소견을 보입니다. 독감형(폰티악열)은 발열, 근육통 등의 독감과 같은 증상을 유발합니다.

3. 레지오넬라증은 주로 어떤 사람에게 발생하나요?

레지오넬라증은 누구나 감염될 수 있으나, 만성폐질환자, 당뇨환자, 고혈압환자, 흡연자, 면역저하환자(스테로이드 사용자, 장기 이식환자) 등 면역저하자에서 잘 발생하며, 경미한 증상을 나타내는 폰티악열은 건강한 사람에게서도 발생 할 수 있습니다.

4. 레지오넬라증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레지오넬라 폐렴은 퀴놀론(quinolones), 마크로라이드(macrolides) 등의 항생제로 치료하며, 폐렴 발생 초기에 정확한 진단을 통해 적절한 항생제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5. 레지오넬라증은 어떻게 예방할 수 있나요?

대형건물의 냉각탑수, 샤워기, 호흡기 치료기기, 수도꼭지, 장식분수, 온수욕조 등에 레지오넬라균 증식을 억제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따라서 레지오넬라 균이 서식할 수 있는 냉각탑, 급수시설, 목욕장 욕조수 등의 환경 청소 및 소독을 철저히 시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