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지자체는 지원 움직임 활발...지역서점인증제로 유령서점 막아야

 						 							▲ 김정호(좌), 김익찬(우) 시의원이 고사위기에 처해있는 지역서점을 살리기 위한 대책마련을 광명시에 촉구하고 나섰다.
▲ 김정호(좌), 김익찬(우) 시의원이 고사위기에 처해있는 지역서점을 살리기 위한 대책마련을 광명시에 촉구하고 나섰다.

광명시의회 자치행정위원회 소속 시의원들이 광명시가 지역서점을 활성화하기 위한 실질적인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촉구하고 나섰다. 일부 시의원들은 지역서점 활성화 조례안도 조만간 발의한다는 계획이다.

김정호 시의원은 20일 시의회 자치행정위 소관 광명시 4개 공공도서관 업무보고에서 “최근 송인서적 부도로 지역서점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전제하면서 “경기도의 경우 지역서점 활성화 지원조례를 제정했고, 각 시군에서도 이런 움직임이 진행되고 있으며, 정부도 출판문화산업 진흥 5개년 계획을 올해부터 추진할 예정”이라며 “광명시도 지역서점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질의에 나선 김익찬 시의원은 페이퍼컴퍼니(유령서점)들이 공공도서관의 도서구입시 입찰에 참여해 중간수수료만 챙기는 관행을 막기 위해 광명시가 지역서점 인증제를 시급히 도입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창원시의 경우, 지역서점 인증제를 도입해 신청일 현재 43개월간 매장을 운영하고, 전시판매면적이 전체 매장 바닥면적의 51% 이상, 주 50시간 이상 운영하는 곳을 서점으로 인정하고 있다”며 “광명시도 지역서점 인증제를 도입하고 있냐”고 물었다.

이에 광명시 관계자가 “지역서점인증제에 대한 상위법에 특별한 규정이 없어서 추진하지 못하고 있다”고 답하자, 김 의원은 “그럼 타 지자체는 어떻게 하고 있는 것이냐”며 “광명시에 내부지침이라도 만들어 지역서점으로 인증받지 못한 페이퍼컴퍼니들이 입찰에 들어오는 사례가 없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광명시서적협동조합에 현재 등록된 지역서점은 8개소. 몇년 전까지만 해도 광명시에 20개소 남짓 있었던 동네서점들이 자본력을 내세운 대형서점과 온라인서점에 밀려 절반 이상이 사라지면서 이런 상태가 계속된다면 광명시는 동네서점 하나 없는 도시가 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