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지역신문=장성윤 기자> 광명과 시흥의 국회의원들이 광명시흥 3기 신도시에 전기차 집적단지를 추진하자는데 한목소리는 내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양기대(광명을), 임오경(광명갑), 문정복(시흥갑) 국회의원은 19일 소하2동 행복복지센터에서 ‘광명·시흥 글로벌 전기차 집적단지 조성 주민간담회’를 개최하고, 광명시흥 3기신도시에 기아자동차 소하리공장(현 오토랜드)을 이전해 ‘전기차 집적단지’를 조성하는데 힘을 모으기로 했다. 

							양기대-임오경-문정복 국회의원이 19일 '글로벌 전기차 집적단지 조성 간담회'를 소하2동 행복복지센터에서 개최했다.
양기대-임오경-문정복 국회의원이 19일 '글로벌 전기차 집적단지 조성 간담회'를 소하2동 행복복지센터에서 개최했다.

이들은 “전 세계 선진국가들이 전기차 산업에 사활을 걸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나라도 발빠르게 대응해야 한다”며 "대선 공약에 포함해 사업을 조속히 추진하겠다"는 계획이다.

기아차 소하리공장을 광명시흥 신도시로 이전해 전기차 집적단지가 조성될 경우, 2030년까지 친환경차 비중을 33%까지 늘린다는 정부 정책의 교두보를 마련하는 한편, 전기차공장으로 전환을 추진 중인 기아차의 행정적 제약을 극복하고, 지역주민 민원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기아차 소하리공장은 1973년 그린벨트에 지어져 많은 제약을 받고 있고, 인근 아파트 주민들은 소음과 악취 등으로 수년간 고통을 받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문제는 ‘시기’다. 기아차 소하리공장은 2024년까지 공장 전체를 전기차 공장으로 전환할 계획이지만, 광명시흥 3기신도시는 2025년 착공해 2031년 준공 예정이다. 이런 시기적 불일치를 해소할 특단의 조치가 없다면 사업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이에 양기대 의원 등은 광명시흥 3기신도시 내에 30만평 규모의 국가산업단지를 먼저 조성해 글로벌 전기차 집적단지를 착공할 수 있게 해야 한다고 정부에 촉구하고 있다. 특히 양 의원은 지난 6월 초 문재인 대통령과 민주당 초선의원들의 청와대 간담회에서 글로벌 전기차 집적단지 조성을 건의했고, 문 대통령도 적극 지원을 약속한 바 있다.

양 의원은 “미래차 산업은 국가산업의 생존과 직결되므로 차기 정부가 인수위원회부터 혁명적 발상이 필요하다”며 “광명시흥 테크노밸리 인근에 국가산업단지를 지정하고, 현재 기아차 소하리공장 부지는 그린벨트를 해제하고 상업지구로 용도변경해 국제금융비즈니스센터, 4차산업기지(UAM기지), 주민편의시설 등 자족시설을 조성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양 의원은 “30만평 글로벌 전기차 집적단지는 여러 난관을 생각하면 무모하게 보일 수 있지만 지금 하지 않으면 기회는 없다”며 “정부와 기업, 지자체, 주민, 기업노조가 힘을 모아 장애물을 극복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임오경 의원은 “광명시흥 3기신도시에 전기차 집적단지 조성하는 것은 대한민국이 전기차와 배터리 분야를 세계적으로 선도하는 국가가 될 것인가, 아니면 자동차 강국 자리를 내어주느냐를 결정할 매우 중요한 문제”라며 “이번 간담회가 국가 과제를 준비하는 시발점이자, 광명의 제2번영기를 준비할 마중물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문정복 의원은 “이번 사업은 광명과 시흥의 윈윈 정책이자, 대한민국이 탄소중립을 위한 선봉대가 될 기회”라며 "내년 3월 광명시흥 3기신도시 지구 지정시 사업을 관철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간담회에는 기아차 소하리공장 인근의 소하 휴먼시아7단지, 역세권 1단지 아파트 입주자 대표들도 참석했다. 주민들은 “공장 소음과 악취로 수년간 고통받고 있다”며 “시기가 늦은 감이 있지만 이제라도 속도감 있게 추진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 앞서 양기대‧임오경‧문정복 의원은 기아차 소하리공장을 방문해 전기차 공장 전환 추진계획에 대한 설명을 들었다. 기아자동차는 2024년까지 생산라인을 전기차공장으로 전환하여 2026년에 11종 자동차를 전기차로 모두 생산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