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회, 스마트시티 도시계획 수립 용역비 통과

# 철산동 모 빌라에 거주하는 주민 A씨. 잠자리에 들려고 하는데 이웃주민이 어디서 가스새는 냄새가 나는 것 아니냐며 일단 빨리 집밖으로 나오라고 소리친다. 밖에 나와보니 동네사람들이 밖에 나와 불안에 떨고 있다. '이럴 때 가스가 어디서, 어떻게 누출되는지 공공기관에서 먼저 감지하고 대응해줘야 되는거 아닌가' A씨는 정말 안전한 도시에서 살고 싶다.

# 광명동에 사는 B씨. 6시 퇴근하고 곧장 집으로 향했지만 집근처에 다 와선 동네 몇바퀴를 도는 것이 일상이다. 주차할 곳을 이리저리 찾아 헤매야 하기 때문. 나도 똑같은 광명시민인데 구도심 연립에 산다는 이유로 언제까지 이런 불편을 감수해야 하나 화가 치민다.

이렇게 상대적으로 공공서비스혜택에서 소외됐던 구도심 주민들의 안전망을 확보하고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광명시가 신, 구도심을 연계하는 스마트시티를 본격 조성할 방침이다. 27일 광명시의회 예산결산위원회는 광명시가 제출한 유비쿼터스(스마트시티)도시계획 변경 수립 연구용역비 2억원을 심의, 의결했다.

광명시는 2011년 보금자리, 뉴타운, 재건축 등 신도시 아파트 중심으로 유비쿼터스 도시계획을 수립했었지만 현재 보금자리 취소, 뉴타운 23개 구역 중 12개 구역 해제, 첨단산업단지 조성 등 상황이 변화함에 따라 통합적, 체계적인 신, 구도심과 산업단지 연계 스마트시티 추진 기반을 마련할 필요성이 있다고 밝혔다.

또한 광명시는 스마트시티 구축을 통해 기존 U-시티 사업이 신축 아파트 중심으로 이루어지면서 광명동, 철산동, 소하 구도심 주민들이 정보통신망을 기반으로 제공되는 혜택에서 소외되었던 문제를 해소하고. 시민들이 실생활에서 직접 체감할 수 있는 서비스를 대폭 도입해 구도심 주민들의 안전과 생활의 편의성이 획기적으로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광명시가 추진하는 스마트시티 도시계획 용역기간은 6개월이며 광명시 현황, 스마트 도시건설기본방향, 추진전략수립, 행정 역할분담, 재원조달 및 운영에 관한 사항 등에 대한 연구용역이 이루어지게 된다.

스마트시티가 조성되면 와이파이·CCTV·센서를 결합해 기온·대기오염 등의 생활정보를 제공하는 스마트 가로등, 센서를 통해 사고를 방지하는 스마트 횡단보도, 빈 주차공간을 감지해 알려주는 스마트 파킹, 상수도관 누수, 가스유출 등을 파악할 수 있는 스마트 감지 서비스,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한 에너지 절감 및 생활편의 등 각종 공공 서비스를 시간과 장소를 가리지 않고 제공받을 수 있게 된다.

한편 광명시는 지역사회에 특화된 스마트시티 조성의 틀을 마련해 정부 예산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