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지역신문=서인숙 기자] 광명시가 산업통상자원부가 추진하는 ‘2021년도 지역에너지신산업 활성화 지원사업’에 최종 선정되어 국비 4억 7천만원을 확보해 시민주도 그린뉴딜시장으로의 전환 및 확산을 지원할 예정이다.

지역에너지 신산업 활성화 지원사업은 산업통상자원부가 지난 2016년부터 지역 특성에 맞는 에너지 신산업 사업모델을 발굴하여 지원하기 위한 사업으로 전국 지자체 공개모집으로 진행된다. 올해는 총 17개 사업이 공모에 참여하였으며 평가를 통해 광명시 제안사업이 선정됐다.

㈜에이치에너지(주관기관), 협동조합, 광명시가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공유플랫폼 기반 시민주도형 그린뉴딜사업’을 추진하며 국·시비 각 4억7천만원씩(전체 사업비의 50%)을 포함하여 이달부터 10개월간 18억7천만원을 투입한다.

이 사업은 시민, 건물주 등이 비어있는 옥상에 태양광을 설치하고 공유플랫폼으로 묶어 하나의 발전소로 운영하는 형태이며, 그린뉴딜시장에 투자해 수익을 얻고자 하는 시민 또는 옥상태양광을 공유받아 RE100(기업이 사용하는 전력 100%를 재생에너지로 충당하겠다는 캠페인, Renewable Energy 100%)에 동참하여 기후환경가치를 실현하고 싶은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다.

시민으로 구성된 협동조합은 발전사업을 영위하고, ㈜에이치에너지는 전력중개사업자로서 각각 개별로 설치된 태양광발전소를 하나의 플랫폼으로 연결하여 생산된 전력을 중개하고 발전소의 안정적인 운영을 담당한다. 새로운 형태의 가상 전력 플랫폼이란 곳곳에 흩어진 태양광 발전설비와 수요를 가상으로 통합 하나의 발전소처럼 관리하는 서비스를 의미한다.

특히, 그간 태양광 사업을 하고 싶어도 자본이 부족하거나 설치할 장소가 마땅치 않았던 전·월세, 아파트 거주자들도 펀드형식으로 사업에 참여해 수익을 나눌 수 있다. 땅이나 밭, 야산 등이 아닌 다세대주택, 아파트, 상업시설, 학교, 공공기관과 같은 현재 사용하지 않는 옥상이나 지붕 등의 유휴 부지에 태양광발전소를 구축함으로써 난개발 등 환경파괴가 전혀 없다는 것이 장점이다. 한편 ㈜에이치에너지는 3월까지 각 참여기관들과 업무협약을 마친 뒤, 조합원 및 옥상주 사전모집을 시작하며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