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환 시의원, "대책 마련하라" vs 광명시, "환지방식은 이주대책 없는 사업"

[광명지역신문=장성윤 기자] 광명시가 사업시행자인 구름산지구 도시개발사업이 사업비는 늘어나는데 마땅한 이주대책도 없어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하는데 난항이 예상된다. 

2025년까지 소하동 104-9번지 일원 약 77만㎡에 5,059세대 규모의 주거단지 등을 환지방식으로 조성하는 이 사업은 2015년 개발계획 수립 당시 사업비가 3,118억원으로 추정됐지만 현재 3,525억원으로 400억이나 불어난 상태. 게다가 2022년 이주를 앞두고 있지만 이주대책이 없어 사업이 더 지연될 경우 비용은 눈덩이처럼 불어날 전망이다. 대책마련이 시급하지만 광명시는 환지방식이라 법적으로 이주대책 마련 의무가 없다며 손을 놓고 있는 실정이다.

							안성환 광명시의원이 3일 시정질문에서 구름산지구 도시개발사업 이주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사진=광명시의회)
안성환 광명시의원이 3일 시정질문에서 구름산지구 도시개발사업 이주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사진=광명시의회)

안성환 광명시의원은 3일 시정질문을 통해 광명시의 소극적인 태도를 질타하며 이주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안 의원은 “구름산지구에 현재 1천세대가 거주하고 있다”며 “이사비와 이주비를 합치면 1~2천만원인데 이 돈으로 나갈 수 있는 주민이 몇이나 있겠냐”고 반문했다. 이어 안 의원은 “비가 새고, 연탄으로 겨울을 나고 있는 상황에서 사업비만 늘어나면서 주민들은 속 터져 죽겠다고 호소하는데 광명시는 이주대책이 원래 없는 거라면서 이주 안 해서 공사가 지연된다고만 할 것이냐”고 질타하며, 이주대책으로 서울시립 근로청소년복지관 사옥 리모델링 방안 등을 제안했다.

또한 안 의원은 “광명시가 개발지구에 있는 제조업 등 공장 160여개에 대한 이주계획을 2017년 수립하고도 3년이 지나도록 하나도 이행하지 않고 있다”며 “이렇게 손 놓고 있는 광명시를 어떻게 시민들이 신뢰하겠냐”고 지적했다.

이에 광명시는 법적으로 환지방식은 지장물 보상, 주거이전비, 이사비 외에 별도의 이주대책이 없는 사업이라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또한 광명시는 안 의원이 제안한 서울시립 근로청소년복지관 부지는 서울시와 기획재정부가 토지교환 협상을 통해 기재부로 소유권이 이전돼 국유지개발사업이 추진될 예정으로 이곳으로 이주는 불가능하다고 답변했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