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하고등학교(교장 송병진)가 학교특색사업의 일환으로 외국어교육과 국제이해교육에 중점을 두고 영어교육 및 제2외국어교육 활성화에 힘쓰고 있다.

학교 내에 영어전용구역(English Zone)을 마련하여 영어전용교실(3실)과 E-Cafe, 스크린 전자신문, 전자칠판, 멀티 기자재 및 컴퓨터를 설치하여 학생들이 언제든 자유롭게 영어와 접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고 있으며 학생 활동중심의 교수-학습을 진행하고 있다.

영어와 관련된 각종 행사도 진행한다. 영어토론대회(5월), 영어뮤지컬 체험수업 및 발표대회(7월), 영어독서기록장대회(7월, 12월), 영어에세이대회(10월), 영어팝송대회(12월)가 열리며 학생 동아리활동을 통해 학교 영자소식지인 ‘So High“와 영자신문인 ‘The Soha Times’를 발행하고 있다.

특히, 영어뮤지컬 체험학습은 1학기가 마무리 되는 시기에 1학년 전체학생을 대상으로 영어권문화를 체험할 수 있도록 전문 뮤지컬배우인 원어민강사가 직접 지도하는 새로운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이 열의를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영어뮤지컬의 가장 큰 장점은 ‘대사’ ‘연기’ ‘춤’ ‘노래’의 4가지 요소를 학생들이 자연스럽게 몸으로 익히면서 영어능력을 향상시킨다는 점이다. 영어 뮤지컬체험 수업은 광명시에서 소하고등학교만이 유일하게 실시하고 있다.

제2외국어 교육과정으로는 중국어와 일본어, 스페인어 과목을 개설하여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와 흥미에 맞는 제 2외국어를 선택하여 수준 높은 어학능력을 갖추도록 하고 있다. 특히 방과 후 학습활동인 중국어 교육과정클러스터를 통해 실생활에 필요한 중국어회화뿐만 아니라 중국의 문화와 전통을 폭넓게 이해하는 학습활동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송병진 교장은 "소하고는 1997년 개교 이래 다방면에서 놀라운 교육적 성과를 이루고 성장해 왔다"며 "특히 외국어교육의 메카로서 역할을 다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