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지역신문=장성윤 기자] 양기대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경기광명을)이 15일 서울시 국정감사에서 광명시 도심에 방치되어 있는 서울근로청소년복지관 부지 1만8천평에 대해 기획재정부와 10월 중 교환을 마무리하라고 촉구했다.

							양기대 의원(오른쪽)이 15일 서울시 국감에서 서정협 서울시장 권한대행에게 광명에 방치된 서울시 땅의 조속한 처리를 촉구했다.
양기대 의원(오른쪽)이 15일 서울시 국감에서 서정협 서울시장 권한대행에게 광명에 방치된 서울시 땅의 조속한 처리를 촉구했다.

광명시 하안1동에 소재한 서울시 소유 근로청소년복지관과 여성근로청소년 임대아파트는 2017년 완전 폐쇄된 상태로 3년째 흉물처럼 방치되어 있어 안전, 범죄위험, 도시미관 훼손 등 각종 문제를 야기하고 있는 실정이다.

양기대 의원은 이날 질의에서 “광명시 도심에 서울시 땅이 3년째 버려진 상태로 있다. 박원순 전 시장 재임시절 광명시와 이땅의 합리적인 활용계획을 협의하다가 어느 날 마음을 바꿔 기재부와 땅 교환을 하기로 하고, 광명시 안에 서울시 땅도 기재부에 넘기기로 했다”며 “10월 중 모든 계획을 마무리한다고 했는데 일정대로 하는거냐”고 물었다.

이어 양 의원은 “서울시가 마음을 바꾼 것에 대해 광명시로서는 서운함이 있지만 이미 그렇게 계획됐으니 땅 교환을 하려면 빨리 해서 예측가능성을 높여야 한다"며 "서울시와 기재부 땅 교환이 잘 마무리돼야 광명시가 기재부와 구체적인 개발계획을 협의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에 서정협 서울시장 권한대행은 "구체적 일정은 확인하지 못했지만, 국유재산과 교환이 논의되는 것은 알고 있다"며 "빨리 처리하겠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