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지역신문=장성윤 기자] 국토교통부가 광명시 반발에도 불구하고 강행하려던 구로차량기지 광명이전사업에 제동이 걸렸다. 늘어난 사업비로 기획재정부가 타당성 재조사를 하기로 한 것인데 사업 무산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양기대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경기광명을)이 구로차량기지 광명이전사업에 대해 정부가 타당성 재조사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양기대 의원에 따르면 국토부가 사업비 증가로 인해 타당성 재조사를 기획재정부에 요청했으며, 기재부는 조만간 KDI에 이를 의뢰할 계획이다.

							양기대 국회의원
양기대 국회의원

현행 국가재정법상 총사업비가 일정 규모 이상 증가한 사업에 대해서는 타당성 재조사를 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그동안 양기대 의원과 박승원 광명시장 등은 “현재 구로차량기지 이전계획이 2016년 타당성 재조사 때보다 총사업비가 사실상 15% 이상 증가했지만 국토부가 타당성 재조사를 회피하려고 일부 사업비는 반영하지 않고 있다”고 절차의 정당성에 문제를 제기하며, 타당성 재조사를 기재부에 요구해왔다.

실제로 현재 구로차량기지 이전계획은 2016년 타당성 재조사 때보다 부지면적이 63% 늘었고, 사업비는 14.4% 증가했다고 되어 있지만, 전동셔틀열차 이용객의 구로역 환승방법과 환승시설 예산 등이 전혀 들어있는 않은 상태다.

한편 2016년 KDI의 구로차량기지 광명이전 사업 타당성 재조사 결과 총사업비는 9,368억원. 국토부는 물가상승비를 포함해 총사업비가 1조1859억원으로 19% 증가한 것으로 보고 있다.

양기대 의원은 “특정지역의 민원을 해결하려고 구로차량기지를 광명으로 이전하려는 이 사업은 명분도 타당성도 없는 사업”이라며 “타당성 재조사로 국토부의 일방적 사업 강행에 사실상 제동이 걸렸다. KDI 결과에 따라 추가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