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약자를 보호하겠다고 만들어진 광명희망카 내부에서 이곳 직원들의 인권은 무시당하고 있었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요즘 지역사회가 시끄럽습니다. 광명희망카 사업의 필요성 여부는 차치하고서 의혹들이 사실이라면 너무나 상반된 희망카의 두 얼굴을 어떻게 이해해야 할지 당혹스럽습니다.

더 답답한 것은 내부문제들이 시의원들에게 알려지고 직원들이 특정단체에 기부를 강요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되며 해당 문건이 언론에 보도되자, 위탁기관인 광명시사회복지협의회 임원은 반성은커녕 내부고발자를 찾지 못한 책임을 물어 직원에게 사직서를 쓰라고 으름장을 놓습니다. 경찰에 고소장을 내라고 직원들을 다그칩니다. 물론 여기에 반말은 기본입니다.

장애인과 노인 등 사회적 약자들을 배려하겠다는 의미있는 생각으로 시작된 광명희망카 내부에서 이런 일이 버젓이 발생하고 있다니 참으로 아이러니컬한 일이 아닐런지요.

이곳 직원들은 모두 1년 계약직입니다. 시의원들에게 제보한 직원에 의하면 계약직이라는 불안한 위치 때문에 직원들의 인권은 짓밟히고 있다고 주장합니다. 특정단체에 기부할 것을 강요받고, 업무시간에 행사에 동원되면서 정작 희망카를 이용하려는 시민들에게는 차량예약이 모두 완료됐다고 거짓말을 할 수 밖에 없는 현실을 고백합니다.

제보자가 기부를 강요받았다고 하는 특정단체는 자신들을 직원으로 채용한 광명시사회복지협의회와 전 광명시의원 문모씨가 이사로 있는 미래공유재단이라는 곳입니다. 센터장은 자발적인 기부라 하고, 제보자는 센터장이 교육 때마다 ‘인사에 반영한다, 센터를 위해서 해야 한다’고 강요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강요에 의한 상납일까요? 정말 이 단체를 후원하고 싶은 마음에 돈을 낸 것일까요? 한점 의혹도 없이 진실이 밝혀져야 할 것입니다.

광명시 담당부서에서는 센터장이 강요하지 않았는데 1년 계약직이라는 고용불안심리 때문에 발생한 일이라고 대수롭지 않게 마무리 하려다가 논란이 점점 커지자 다시 조사하겠다는 입장입니다.

갑의 횡포가 없었고, 갑의 요구를 들어주지 않아도 상관없는 것인데 ‘을’이 괜히 눈치보며 오버했다는 것인데 그런 식으로 모든 것을 아무렇지도 않게 쉽게 치부하기엔 어딘지 모르게 찜찜한 구석이 많습니다.

연 13억, 적지 않은 광명시 예산이 지원되는 광명희망카의 갑질논란은 위탁기관을 관리감독하지 못한 광명시도 결코 그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습니다. 조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특정단체, 특정인과의 유착 의혹까지 불거질 수도 있음을 명심해야 할 것입니다.

얼마 전 방송됐던 ‘욱씨남정기’ 보셨습니까. 갑의 횡포에 맞서 세상을 바꾸려는 을들의 ‘사이다같은’ 반란을 그려낸 드라마였는데요. 이제는 드라마 속 이야기가 아닌 현실이 되길 바라는 마음입니다. 갑의 갑질, 그리고 ‘완장을 차고 있는 을’의 갑질, 이런 거 없어져야 그래도 좀 살만한 세상이 되지 않겠습니까.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