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보건소는 21일 지난해 모집한 건강특화학교 6개교(광명북, 광명, 철산, 하안남, 하안, 하일)와 건강특화학교 만들기 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건강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 또래지도자 육성․활용, 건강교실 강사 지원, 건강정보 공유 등 건강특화학교 만들기 사업에 필요한 업무협조사항 및 지원내용을 명확히 하고 적극적으로 협력하기로 약속하였다.

업무협약을 시작으로 건강특화학교 6개교는 2016년부터 2018년까지 3년간 보건소에서 제공하는 각종 건강증진 프로그램의 혜택을 받게 된다.

2016년 건강특화학교 만들기 사업은 2015년 건강안심학교 만들기 사업을 한 단계 발전시켜 특화별 전문화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또래지도자 양성 및 건강동아리를 운영하여 학교 내에서 뿐만 아니라 지역사회까지 건강생활습관을 전파하고 선도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4월 건강특화학교 선포식을 시작으로 건강이동체험관, 건강골든벨, 또래지도자 육성, 아토피․천식 예방관리, 인형극, 구강보건서비스 외에도 특화별 건강교실, 건강동아리 운영, 건강캠프, 건강동아리 경연대회 등 다양한 건강체험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으며, 참여자에게 학습에 대한 동기를 부여를 위해 봉사활동 시간 인정, 경연대회 및 건강골든벨 성적우수자에게는 상장 또는 부상품이 제공될 예정이다.

보건소 관계자는 “업무협약을 통해 3년간 단계적으로 변화하는 학생의 건강생활습관을 관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며, ‘교사와 학생이 스스로 만드는 건강특화학교’라는 사업의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밑거름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