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민언련, 광명시 행정광고비 지급기준에 대한 공식입장 발표

경기민주언론시민연합(이하 경기민언련)이 언론탄압 논란이 비판이 일고 있는 광명시 행정광고비 지급기준(본지 인터넷 2월 15일자 보도)에 대해 18일 공식입장을 발표했다. 경기민언련은 언론에 재갈을 물리는 광명시 행정광고비 지급기준은 시대를 역행하고, 민주주의를 퇴행시키는 행위라는 입장이다.

경기민언련은 논평에서 “지방자치단체가 정착되고 풀뿌리 민주주의가 확장되기 위해 지역언론의 중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고, 언론의 역할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비판기능”이라며 “지방자치단체는 자신들을 비판하는 언론 기사에 관심을 갖고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정책에 반영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경기민언련은 “광명시가 행정광고비 지급기준에 언론중재위에 제소돼 반론, 정정보도 등이 결정된 언론사에 대해 1년간 광고비를 지급하지 않는 것을 포함한 것은 돈으로 언론을 길들이겠다는 의도로 볼 수 있다”며 “언론에 재갈을 물리는 것은 시대를 역행하는 것이고, 여론의 다양성을 가로막고 민주주의를 퇴행시키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이어 경기민언련은 “합리적인 광고, 홍보비 집행원칙을 수립할 것을 광명시에 제안한다”며 “공무원의 개인적 생각에 따라, 단체장과 기자와의 친분에 따라 집행하는 것이 아닌 누구나 인정할 수 있는 합리적 원칙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