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경필 경기도지사가 16일 오후 3시 경기도의회 예결위원들과 붕괴위험으로 대피명령이 내려진 ‘서울연립’을 방문해 이주대책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붕괴위험으로 대피명령이 내려진 '서울연립'을 방문, 이춘표 광명 부시장의 설명을 듣고 있다.
▲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붕괴위험으로 대피명령이 내려진 '서울연립'을 방문, 이춘표 광명 부시장의 설명을 듣고 있다.

서울연립은 지난 1982년 9월 건축된 건물로 3개동에 59세대가 거주했었다. 이 건물은 2002년 정밀안전진단에서 재난위험시설물 D등급 지정 이후 적절한 조치가 취해지지 않아 작년 5월 E등급 판정(사용금지)을 받았으며, 작년 7월 광명시는 주민들에게 대피명령을 내렸으나, 전체 59세대 중 47세대만 이주하고, 나머지 12세대는 현재 거주하고 있는 실정이다. 자칫 건물이 붕괴될 경우 대형 인명피해가 발생할 것이 불보듯 뻔한 상황.

이날 현장방문은 서울연립의 안전실태를 점검하고 향후 추진방안 등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남 지사는 건물 상태를 둘러보고, 입주민들과 대화를 나눈 후, “해빙기가 시작되는데 건물이 무척 위험해 보인다”며 “광명시와 협의해 입주민이 빠르게 정착할 수 있는 지원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남 지사는 이어 “경기도에는 서울연립과 유사한 재난위험시설이 160개가 있는 것으로 파악되는데 이 중 152개가 민간시설”이라며 “해빙기 붕괴사고가 일어나지 않도록 더욱 세심한 관심을 기울이고, 노후주택 불안 해소를 위해 재개발, 재건축 활성화에 협조해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