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지역신문=김인숙 기자] 광명지역의 최대현안인 구로차량기지 이전문제와 관련해 이번 총선에 출마한 후보자들은 어떤 생각을 하고 있을까.

							5일 광명시선거방송토론위원회가 주관한 광명갑 후보자토론회
5일 광명시선거방송토론위원회가 주관한 광명갑 후보자토론회

5일 광명시선거방송토론위원회가 주관한 제21대 국회의원선거 광명시 갑, 을 선거구 후보자토론회에서 후보자들은 구로차량기지 이전에 대체로 반대했지만 책임소재를 두고 여야간 미묘한 입장 차이를 보였다. 

더불어민주당 임오경 후보는 “광명 시민의 의견을 충분히 듣지 않고 추진되고 있는 차량기지 문제를 원점에서 재검토해야 한다”며 “이미 차량기지 2개가 있는 광명에 또 차량기지가 들어오는 것은 동의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임 후보는 “지역균형발전은 수도권 안에서도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며 “인천은 운연차량기지, 서울은 구로차량기지를 잘 활용하면 된다”고 주장했다.

이에 야당은 현 국회의원들의 책임론을 언급하며 여당을 공격했다. 미래통합당 양주상 후보는 “그쪽에서 혐오시설이면 타 지역에서도 혐오시설”이라며 “(구로와 광명이) 같은 민주당 국회의원들인데 협의가 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민생당 양순필 후보는 “그 문제와 관련해 민주당 후보는 반성부터 해야 한다”며 “차량기지 이전은 구로 지역 민주당 현역의원이 지역민원 해결차원에서 광명에 떠넘기려 한 것인데 광명지역 국회의원과 지자체는 뭘 했는지 시민들이 궁금해하고 있다”고 밝혔다.

광명을 선거구의 더불어먼주당 양기대, 미래통합당 김용태 후보도 설전을 벌였다. 먼저 김용태 후보는 “구로차량기지 이전사업은 국토부가 양기대 후보의 시장 재임시절 의견을 들어 진행한 사업이라고 한다”며 책임론을 거론했다. 이어 그는 “기존 철도기지창인 주박기지 활용을 제안한다”며 “주박기지는 철도례일과 연결돼 세금도 절감되고, 기존 이전부지와 거리 차이가 1km 밖에 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이에 양기대 후보는 “시장 시절 구로 박영선 의원과 광명을 이언주 의원 공약사항이라 시장으로서 어떻게 대응할 것인지 고민이 많았고, 5개역, 지하화 조건을 걸었던 것”이라며 “구로구 숙원사업을 풀기 위해 광명에 떠넘긴 구로차량기지 이전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명확히 했다.

한편 광명갑, 을 무소속 후보인 김경표, 권태진, 김기윤 후보도 소음, 진동, 분진, 식수오염과 생태계 파괴 등 각종 문제를 유발하는 구로차량기지 이전을 반대한다며 한 목소리를 냈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