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지역신문=장성윤 기자] 광명시민단체협의회(이하 ‘시민협’)가 박승원 광명시장을 향해 한국폴리텍대학에 취득세 20억원을 부당하게 감면해 준 과정에서 청탁 또는 외압이 있었는지 여부를 공개하라고 요구하고 나섰다.

							작년 12월 한국폴리텍대학 광명융합기술교육원 기공식에서 박승원 시장이 인사말을 하는 모습
작년 12월 한국폴리텍대학 광명융합기술교육원 기공식에서 박승원 시장이 인사말을 하는 모습

시민협은 31일 성명서에서 “광명시가 폴리텍대학에 취득세 감면 처리를 해줘야 할 이유가 없음에도 이를 강행한 것은 명백한 특혜 제공”이라며 “광명시가 행안부와 외·내부 자문 등 취득세 감면이 어렵다는 유권해석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무시한 채 취득세를 감면한 정확한 이유를 명백히 밝히라”고 요구했다.

이어 시민협은 “이 과정에서 부정적 의견을 전달한 담당 공무원을 모두 교체해 지방세 업무 경력이 전무한 인사들에게 보직을 줬다”며 “광명시장의 무리한 인사권 행사는 특혜를 강행하기 위한 인사로밖에 보이지 않고, 지탄받아 마땅하다”고 밝혔다.

시민협은 또한 “광명시장은 정무적 판단에 따라 폴리텍대학 취득세 감면이 광명시민의 삶의 질 향상과 일자리 창출로 이어질 것이란 근거없는 주장으로 시민을 현혹하지 말라”며 “광명시장은 시민들에게 공개사과하고, 감면한 취득세를 징수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