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서울 민자고속도로 건설반대를 위한 범시민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 출범식이 19일 오후 1시 30분 광명시청 대회의실에서 약 55개 단체원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범대위는 국토교통부와 LH공사, 서서울고속도로 주식회사가 광명~서울 민자고속도로를 건설하기로 하면서 보금자리주택 건설에 장해가 되는 광명구간(원광명마을~두길마을 2km)을 지하화하기로 약속했으나, 보금자리 지구가 해제되면서 LH공사가 사업비 분담을 거부하고, 국토부와 서서울고속도로가 사업비 증가를 이유로 이 구간을 지상으로 건설한다고 일방적으로 발표한 것에 반발하며 구성됐다.

범대위는 "정부와 공공기관이 광명시민들과의 약속을 일방적으로 파기한 것을 파렴치한 행태"라며 "생태파괴, 지역공동체 단절을 야기하고는 광명~서울 민자고속도로 건설계획을 즉각 중지하고 원점에서 전면 재검토하라"고 촉구했다. 또한 범대위는 "도덕산과 구름산을 남북으로 가르는 환경파괴행위를 중단하라"며 "국토부와 서울지방국토관리청은 사업 계획 시점에서 10년이 넘게 지난 현재 광명~서울 민자고속도로 건설에 대한 타당성을 즉각 공개하고, 공론의 장을 마련하여 광명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범대위는 지역구 국회의원, 국토부 장관과의 면담을 추진하고, 광명~서울 민자고속도로 건설의 부당성 및 대안토론회, 국토부 항의방문 등을 계획하고 있다.

한편 이날 광명시의회는 본회의장에서 '광명~서울 민자고속도로 지하차도 건설 촉구를 위한 결의안'을 채택하고, 이를 국회, 행정자치부, 국토부 등에 제출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