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총괄과 인사문제 지적...예산까지 세워줬는데 지지부진

[광명지역신문=장성윤 기자] 김윤호 광명시의원이 26일 광명시청 안전총괄과 행정사무감사에서 국제안전도시 추진이 지연되고 있는 것을 질타하며 시민과의 약속을 이행하라고 촉구했다.

							김윤호 광명시의원이 26일 안전총괄과 행정사무감사에서 국제안전도시 추진 약속을 철저히 이행할 것을 주문했다.
김윤호 광명시의원이 26일 안전총괄과 행정사무감사에서 국제안전도시 추진 약속을 철저히 이행할 것을 주문했다.

김 의원은 "작년 10월 4일 시민사회가 주도해 국제안전도시 선포식을 하고, 올해 초 안전도시 조례 제정, 연구용역비 편성에도 불구하고 국제안전도시가 제대로 추진되지 못하고 있다"며 "타 지자체의 경우 국제안전도시 공인까지 4~5년이 걸리는데 광명시는 추진이 늦어지면서 계획에 차질을 빚고 있다“고 지적했다.

국제안전도시는 광명지역신문의 제안으로 120여개 시민사회단체가 뭉쳐 작년 10월 '국제안전도시 추진 선포식"을 개최하고 이 자리에서 박승원 시장도 조속한 추진을 시민들에게 약속했었다. 그러나 안전총괄과 전임 공무원들의 소극적 태도와 담당자의 잦은 변경, 퇴직 등으로 난항을 겪었으며, 선포식 이후 1년 여 만인 지난 11월 6일 용역 착수로 겨우 첫발을 내딛은 상태다.

김 의원은 “국제안전도시 컨트롤 타워를 담당해야 할 안전총괄과 직원 현황을 보니 모두 새로 바뀐 사람들뿐이라 이전 상황을 모르는데 국제안전도시가 얼마나 걸릴지 어떻게 장담하고 누가 업무를 전담할 것이냐”며 “국제안전도시는 사업량이 크고 집중도가 필요해 적절한 인사와 업무 지원이 없으면 사업 수행이 불가능하다”고 질타했다.

이어 김 의원은 "말로만 안전도시라 외치지 말고 보도자료를 뿌려 홍보한만큼 시민들과의 약속을 지키는데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안전총괄과 관계자는 "최근 5개 분과위원회를 구성했고, 협성대에서 용역 수행을 위해 안전관련 기초 자료를 수집 중"이라며 "빠른 시일내에 위원회별 토론을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