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관광공사 추천 '교과서 속 주요여행지'

아이들에게 있어서 여행은 곧 공부다. 경기도에는 교과서에 나오는 단원들을 공부할 수 있는 곳이 셀 수 없이 많다. 경기관광공사가 추천하는 교과서 단원과 연계된 주요 여행지를 소개한다.

#한국의 무라노 '대부도 유리섬'

이탈리아 베네치아의 무라노처럼 글래스 아트를 소개하고 유리공예품의 전시와 체험이 적절히 결합된 테마여행지다. 자연을 유리로 재현한 테마전시관과 현대 유리 작가들의 기획전시전이 인상적이다. 아이들에게 친숙한 캐릭터들로 정교하게 디오라마(입체전시)를 구성한 작품들을 보면 유리의 활용이 놀랍다. 유리섬미술관 외부는 다양한 조각작품들이 전시돼 있어 사진을 남기기 좋다.

교과서속 연계 단원은 3학년 과학 '우리 주위의 물질', 4학년 과학 '열에 의한 물체의 부피 변화'다. 안산 대부도에 위치해 있다. 문의:(032)885-6262, www.유리섬.kr

#생태교육의 호기심 천국 '의왕조류생태과학관'

의왕 왕송호수는 다양한 동식물이 어우러져 살아가고 있는 생명공동체다. 의왕조류생태과학관은 왕송호수의 97종 철새와 텃새들의 생태를 주제로 기획된 수도권 최초의 담수호 테마 과학관이다.

특히 3D영상이 결합된 복층구조의 체험형 전시물인 '왕송호수가 꿈꾸는 하모니'의 인기가 좋다.

2층의 내부 전망대와 옥상의 외부전망대에서는 호수의 새들을 망원경으로 자세히 관찰할 수 있다. 왕송호수 맑은물처리장에서 월암동 잿말까지 조성된 생태탐방로를 걸으며 주변 생태를 관찰할 수도 있다.

교과서속 연계단원은 3학년 과학 '물에 사는 생물', 3학년 도덕 '자연은 내 친구', 4학년 과학 '동물의 생김새', 5학년 과학 '환경과 생물', 6학년 과학 '주변의 생물' 등이다. 문의:(031)345-3853, http://bird.uw21.net

#악기로 친구되는 먼나라 '세계민속악기박물관'

파주 헤이리마을의 중심에 세계민속악기박물관이 있다. 세계 110여개국의 다양한 악기와 음반, 사진, 도서 등 4천여점을 전시하고 있으며 세계 각국의 민속악기를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곳이다. 여러 민족과 부족들의 역사와 전통을 지니고 있는 민속악기는 인류 전체의 소중한 유산이기도 하다. 교과서속 연계단원은 1학년 즐거운 생활 '여러가지 물건 소리내기', 3학년 음악 '리듬이랑 놀아요', 4학년 음악 '노래로 친구되는 먼 나라', 5학년 음악 '여러가지 악기가 모였어요' 등이다. 헤이리마을에는 자연과 어우러진 건축물이 많다.

영화와 드라마, CF 및 뮤직비디오의 촬영지로도 유명한 곳이다. 주변에 1992년 개관한 통일안보 교육장 오두산 통일전망대가 있다. 문의:(031)946-9838, www.e-musictour.com

#조선 후기의 새로운 바람 '실학박물관'

남양주시에 소재한 실학박물관에는 조선후기의 실학이야기와 함께 실학의 형성과정과 전개과정이 상세히 전시돼 있다. 또 천문과 지리에 대한 전시와 대표적인 실학 유물들도 감상할 수 있다. 박물관 바로 옆 다산유적지에는 실학을 집대성한 다산 정약용 선생의 업적과 자취가 전시된 문화관, 전시관, 생가 그리고 합장묘 등이 있다.

교과서속 연계단원은 5학년 사회 '조선 사회의 새로운 움직임', 6학년 읽기 '타당한 근거' 등이다. 주변에 운길산 자락에 위치한 아라크노피아가 있다. 살아있는 각종 거미와 전 세계에서 수집된 거미표본 5천여종 22만 개체를 만나볼 수 있다. 문의:(031)579-6000 , www.silhakmuseum.or.kr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