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트코 개점임박..벼랑끝 지역상인들 광명시에 분통

민주당 대선후보는 골목상권 살리기를 공약하는데 같은 당 소속 광명시장은 외국계 대형유통기업을 유치했다고 홍보하며 전시행정에 정신이 팔려 골목상권을 죽이고 있습니다.”

                                                                                   ▲ 코스트코 개점이 임박하면서 지역소상공인들은 광명시가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사전조사와 대책없이 외국계 대형업체를 입점시켜 골목상권과 서민경제를 죽이고 있다면서, 대선정국과 맞물려 양기대 시장에 대한 공격수위를 높이고 있다.
▲ 코스트코 개점이 임박하면서 지역소상공인들은 광명시가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사전조사와 대책없이 외국계 대형업체를 입점시켜 골목상권과 서민경제를 죽이고 있다면서, 대선정국과 맞물려 양기대 시장에 대한 공격수위를 높이고 있다.
코스트코 개점을 앞두고, 중소지역상인들과 광명시의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 게다가 지난 26일 광명시가 코스트코 준공을 허가하면서 관계는 더욱 악화되고 있다. 중소기업청이 광명시슈퍼마켓협동조합의 사업조정신청을 받아들여 지난 20일 코스트코에 ‘사업개시 일시정지 권고’를 결정한지 6일만이다. 광명시의 준공허가로 코스트코는 계획대로 12월 15일 개점할 예정이다.

광명시는 “법적 기한인 1주일을 넘겨 열흘만에 허가한 것이고 정당한 이유없이 허가를 안할 수 없다”며 “준공허가는 법적으로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이에 코스트코 개점 전 생존권 보장 대책을 광명시에 요구하던 지역소상인들은 “광명시에 뒤통수를 맞았다”며 분통을 터트리고 있다.

                                                                                   ▲ 오는 12월 15일 개점을 앞두고 있는 코스트코 코리아 광명점
▲ 오는 12월 15일 개점을 앞두고 있는 코스트코 코리아 광명점
지역상인과 시민단체로 구성된 ‘지역경제 및 중소상인살리기 광명네트워크’(공동대표 김남현, 안경애, 이상봉, 이승봉)는 30일 논평을 통해 “양기대 시장은 시대를 역행하고, 언행이 일치하지 않는 행정으로 신뢰를 잃었다”고 원색적으로 비난하면서 향후 ‘이케아’ 입점 전에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고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하고 있다.

또한 이들은 “코스트코에 신입사원 면접을 하라고 시청 대회의실과 로비까지 내줬던 양 시장이 이를 특혜라고 항의하는 지역상인들에 대해서는, 시장실로 올라가는 계단 방화문을 걸어잠그고 내려오지 않았다”며 “소통을 하겠다던 광명시장은 광명시민이 아니라 외국계 대기업하고만 소통하고 있다. 소통은 무슨 소통이냐”고 꼬집었다.

비난여론이 거세지자, 광명시는 곤혹스러워 하며, 광명전통시장 지하주차장, 종합물류센터를 조성하겠다고 하지만 아직 부지도 정해지지 않은 상황에서 언제 실현가능한지 기약할 수없는 실정이다. 이에 대형유통업체와 골목상권 상생 방안없이 코스트코가 개점할 경우 지역경제가 파탄날 것이라는 우려가 일고 있다.

한편 양기대 시장은 지난 7월 광명시의회에서 코스트코 유치 전에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했느냐는 문현수 의원의 질문에 “지지부진한 KTX 광명역 활성화를 위해 불가피한 선택”이라며 “코스트코 입점은 철도시설공단에서 한 것이고 광명시는 조기착공을 위해 업무를 협조했을 뿐”이라고 해명한 바 있다.

문현수 의원은 "규제해야 할 대규모 유통업체를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력 검토없이 입점시키고, 자신의 치적인 것처럼 기자회견까지 하던 시장이 비난여론에 불리해지자 철도시설공단이 한 것이라면서 빠지는 무책임한 태도를 취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민주당 김익찬 의원은 “민주당론이 골목상권 살리기인데 민주당이 시장인 광명에 이케아, 코스트코 입점을 개인적으로 반대하며, 중소상인들께 죄송하다”며 “대형할인마트 품목과 영업시간제한, 물류센터건립 등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지역경제 및 중소상인살리기 광명네트워크는 코스트코 가 12월 15일 개점을 강행할 경우 대규모 전국집회를 개최하고, 양 시장에 대한 공격수위를 높일 방침이어서 대선정국과 맞물려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