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 시장, 전임시장 전철밟나..벌써 세번째

설립적절성을 두고 논란이 일고 있는 광명도시공사 설립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이 광명시의회 임시회 마지막날인 22일 본회의장에서 결국 부결됐다. 광명도시공사 조례안이 부결된 것은 이번이 세 번째로 양기대 시장이 전임 시장 시절 시의회에서 7번이나 부결된 시설관리공단의 전철의 그대로 답습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제기되고 있다.

                                                                                   ▲ 광명도시공사 설립조례안이 찬성 6표, 반대 6표로 광명시의회 본회의에서 부결처리됐다. 새누리당과 통합진보당 의원들이 도시공사 조례안에 반대하며 거수하고 있다.
▲ 광명도시공사 설립조례안이 찬성 6표, 반대 6표로 광명시의회 본회의에서 부결처리됐다. 새누리당과 통합진보당 의원들이 도시공사 조례안에 반대하며 거수하고 있다.
이 조례안은 자치행정위원회에서 찬성 3명, 반대 2명으로 일단 통과됐으나, 본회의에서 찬성 6명(민주통합당), 반대 6명(새누리당+통합진보당)으로 과반수를 넘기지 못했다. 3개월 전인 작년 12월 정례회와 똑같은 상황이다.

이날 본회의에서 조례안 의결에 제동을 건 것은 새누리당 강복금 의원이었다. 강 의원은 시장의 측근심기, 방만한 경영으로 시 재정악화 우려 등을 이유로 반대 의견을 피력했다.

강 의원은 “경기도시공사 등 광역자치단체의 도시공사도 부실경영으로 인한 부채, 부동산 경기침체로 막대한 적자가 발생하는데 경기도에서 4번째로 규모가 작은 광명시가 도시공사로 수익을 내겠다는 것은 세상물정을 모르는 순진한 발상”이라며 “이미 시의회에서 부결된 조례안에 대해 지적사항을 전혀 답변하지 않으면서 같은 내용으로 또 상정한 것은 납득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또한 강 의원은 시 집행부가 ktx 광명역세권 개발을 위해 도시공사가 필요하다는 설명에 대해 "도시공사는 해법이 될 수 없고, 오히려 광명시와 광명시민들에게 큰 부담을 주게 될 것"이라며 “허황된 계획을 과감히 포기하고 ktx 광명역세권 활성화 방안을 치열하게 고민해야 한다”고 반박했다.

이에 민주당 의원들은 도시공사 설립에 찬성입장을 표방했다. 고순희 의원은 “코스트코, 이케아, 광명역복합환승터미털이 들어서고 있는 시점에 ktx 광명역세권 활성화를 위해 도시공사는 반드시 필요하다”고 주장했고, 정용연 의원은 “찬반이 팽팽하게 맞서고 있으니 조례안의 효력을 2012년 12월까지 한시적으로 시행하자”고 수정안을 내놓기도 했다.

또한 양기대 시장은 “광명역세권 도시지원시설용지 중 9천평을 시가 계약금 60억원으로 매입해 도시공사가 SPC로 국내자본을 끌어 들여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것으로 땅을 사두면 향후 땅값이 오르게 되니 시가 손해보지 않는다”며 “시의회 차원에서 견제장치도 마련되어 있으니 도시공사 조례안을 통과시켜 줄 것을 절박한 심정으로 호소한다”고 말했다.

광명도시공사 조례안이 세차례에 걸쳐 의회 문턱을 넘지 못하면서 향후 광명시 집행부가 또 다시 조례안을 시의회에 올릴 것인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한편 지난 21일 광명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광명시가 조례가 통과되기도 전에 예산안으로 올린 도시공사 관련예산 112억원을 예산편성법칙에 위배된다며 전액삭감했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