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연기에 우려 목소리 높아..용적률↑ 도로녹지↓

뉴타운 사업의 주민찬반투표 결과를 반영한 도시재정비촉진계획의 변경 용역이 1월 5일부로 착수됐다. 변경에는 앞으로 약 1년여 간의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따라 각 구역의 사업인가도 늦춰지게 됐다. 변경용역이 마무리될 때까지 조합이 설립된 구역의 뉴타운 사업 시행이 올스톱되면서 뉴타운 사업을 추진 중인 주민들의 부담이 증가할 것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 광명뉴타운 조감도
▲ 광명뉴타운 조감도
그동안 뉴타운 구역 주민들은 기반시설 부담률을 기존안 10%를 7~8%선으로 내려달라는 요구를 해왔으며, 이와 함께 용적률과 세대수 비율을 높여달라는 민원을 제기해왔다. 이에 시에서는 변경 용역을 시행하기 위해 국비 20억원을 지원받았으며 시비 7억을 더해 작년 말 용역업체와 계약을 체결했다.

변경용역은 한국종합기술, 인토 엔지니어링, 유신 코퍼레이션 등 3개 업체가 컨소시움을 구성해 선정됐으며, 변경내용은 지난 해 5월에 개정된 경기도 도시재정비위원회의 심의기준에 따라 완화된 용적률이 반영되고, 기반시설 부담률을 낮추기 위해 도로, 녹지 등을 축소하는 것을 주요골자로 하고 있다. 또한 우편투표의 결과에 따라 반대 25%를 넘긴 5개 구역의 존치가능성이 커졌다.

그러나 조합이 설립되어 사업을 이미 추진하고 있는 구역에서는 계획 변경에 의해 1년의 시간이 추가 발생하는 것에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조합의 한 주민은 “기반시설 부담률을 낮추고 용적률을 높여준다는데, 사업이 연기되면서 오히려 비용부담이 늘어나 의미가 퇴색되는 것 같다”고 말했다.

뉴타운을 반대하는 주민들도 우려를 제기하기는 마찬가지다. 한 주민은 “사업기간이 늘어날수록 물가상승에 따른 인건비와 자재비 등 공사비용이 증가하고, 이것은 결국 주민들의 부담으로 돌아온다”며 "광명시가 용적률을 높이면서, 도로와 녹지 등 기반시설을 줄이겠다는 것도 잘못된 생각"이라고 부정적인 시각을 드러냈다.

이에 대해 광명시는 주민의견을 수렴해 계획안 변경절차를 거치고 있다는 입장이다. 시 관계자는 “조합 설립된 구역의 사업시행은 불가피하게 미뤄졌지만 추진위에서 조합승인을 받는 절차는 가능하다”며 “용역 계약기간을 18개월로 맺었으나 빠른 업무 추진을 통해 1년 내외로 용역을 마치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이 관계자는 “이외에도 시간 단축을 위해 여러 방안을 진행하고 있지만 아직 결정된 사항이 없어 구체적으로 말하기 어렵다”고 전했다.

말 많은 뉴타운 사업, 주민들의 부담을 낮추면서 광명시가 빠른 시간 안에 얼마나 만족할만한 변경 계획을 내놓느냐가 시급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