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경찰서-교육청, 상설협의체 구성

학교폭력 대책마련을 위해 광명시-광명경찰서-광명교육지원청이 뭉쳤다. 광명시가 주최한 학교폭력 예방 대책마련을 위한 유관기관-단체 간담회가 9일 광명시청 중회의실에서 열렸다.

                                                                                   ▲학교폭력 해결을 위한 유관기관-단체 간담회가 9일 광명시청 중회의실에서 열렸다.
▲학교폭력 해결을 위한 유관기관-단체 간담회가 9일 광명시청 중회의실에서 열렸다.
간담회에는 양기대 시장, 전재희 국회의원, 이훈 광명경찰서장, 고종성 광명교육장을 비롯해 광명교육희망네트워크, 광명교육연대, 광명시 어머니폴리스, 광명시 녹색어머니연합회 등 학부모 대표 등 10여명이 참석했다.

광명경찰서에 따르면 2011년도 광명시 관내에서 소년부송치, 선도조건부 불입건 등 사법처리된 학교폭력은 19건이며, 2010년 각 학교폭력위원회에서 심의된 사건이 30여건 발생하는 등 매년 공식화된 학교폭력사건은 50여건 내외, 이밖에 숨겨진 학교폭력은 이보다 훨씬 많다는 것이 중론이다. 광명도 학교폭력으로부터 안전하지 않다는 의미다.

이날 간담회에서 학부모들은 "학교폭력을 폭력이 아니라 장난으로 인지하는 가해학생들의 인식전환이 필요하고, 피해학생이 피해를 당했다고 말할 수 있는 분위기가 조성되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를 위해서는 학교와 교사들의 적극적인 대응과 가해, 피해학생들을 상담, 치유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학부모들은 추락된 교권의 회복, 학교 전문상담사의 적극적 활동, 학교폭력대책위원회의 실질적 운영 등을 학교폭력 근절을 위한 전제조건으로 꼽았다. 담임교사에게 신고할 경우 문제가 해결된다는 인식도 확산되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양기대 시장은 “최근 극심해지고 있는 학교폭력을 막기 위해 각자의 영역에서 점검하고, 지역사회 차원의 공조와 연대의 필요성을 느껴 간담회를 열게 됐다”며 “올 한해 역점과제를 학교폭력 근절로 삼아 시책을 펼치겠다”고 밝혔다.

이훈 광명경찰서장은 “학교폭력의 피해자와 가해자가 지금은 어떻게 생활하는지 사례별로 추적하고, 치유해야 한다”며 “학교 폭력은 시, 경찰, 교육청, 학교 등이 개별적으로 해결하기에는 어려운 문제로 네트워크 구축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고종성 광명교육장은 “학교폭력사건이 터지면 피해의식 때문에 학교에서 노출하기를 꺼려하는 것이 현실”이라며 “학교폭력은 학교만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문제이므로 숨기지 말고 드러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재희 국회의원은 “보이는 것보다 보이지 않는 정책이 중요하고, 서둘러 대책을 내놓기보다 실천할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며 “교사들의 목소리를 들어보고, 가해학생들이 열정을 쏟을 프로그램을 활성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광명시-광명경찰서-광명교육지원청은 1월 중 부서장과 팀장으로 구성된 상설협의체를 구성하는 한편, 광명시는 모바일센터의 활성화, 혁신교육사업 중 마음열기 상담실 예산확대, 인권센터 설립을 추진하고, 광명경찰서는 학교폭력 전담경찰관 1명 배치, 안전드림팀 활성화, 학교폭력 예방교실 확대 등 방안을 모색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