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학폐광산부터 KTX 광명역세권까지

다사다난했던 2011년도 저물어가고 있습니다. 광명지역신문에서는 인터넷 광명지역신문(www.joygm.com)의 기사 조회수를 근거로 지역사회 영향력을 고려하여 2011년 한해 광명시 10대 뉴스를 선정하였습니다. 내년에는 좋은 일만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1. 가학폐광산 주먹구구식 전시행정 논란
가학폐광산이 용역결과도 나오지 않은 상태에서 43억원을 들여 부지부터 매입한 것이 절차를 무시한 행정이라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또한 카드뮴 등 중금속 오염문제와 안전성 문제가 제기되고 있어 가학폐광산을 둘러싼 갈등은 깊어질 전망이다.

2. 업무추진비 개인적으로 쓰다 들통난 시의원들
예산집행을 감시해야 할 일부 시의원들이 정작 자신들의 업무추진비를 개인적으로 쓰다 물의를 빚었다. 문제 당사자인 K의원은 업무추진비 공개조례를 상정키로 했다가 철회하면서 민주당 당적을 가진 사람으로서 말 못할 사정이 있다고 해 외압설도 제기됐다.

3. 달랑 한줄…양기대 시장 공약실천계획 D등급
광명시가 지난 5월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실시한 전국 기초단체장 공약실천계획서 평가에서 최하위권인 D등급을 받았다. 매니페스토본부측은 “광명시는 시장의 공약내용이 애매모호하게 한줄로만 되어 있어 D등급으로 결정됐다”고 밝혔다.

4. 광명도시공사 설립 적절성 두고 논란
광명도시공사가 2차례에 걸쳐 시의회에서 조례안이 부결되면서 설립이 무산됐다. 광명시는 추진과정에서 도시공사 필요성에 대해 공감대를 형성하지 못한 채 일단 만들고 보자는 식으로 형식적인 공청회를 개최하는 등 많은 문제점을 드러냈다.

5. 봉하마을 간 민주당 광명을 무슨 일이?
11월 봉하마을 노무현 대통령 묘소를 방문한 민주당 광명을 지역위원회 행사에 참석한 당원이 노 대통령 묘역 주변에서 술을 뿌리는 등 소란을 일으켜 구설수에 올랐다. 또한 장영기 위원장은 경쟁상대인 이원영 전 의원의 동참을 거부해 갈등을 빚었다.

6. 한국지역복지봉사회 사태 일파만파
광명시로부터 하안동 다목적 복지회관 위탁협약해지를 통보받은 (사)한국지역복지봉사회가 “시장이 바뀌면 적법도 불법이 되느냐”며 “양기대 시장이 사회복지사업을 권력의 도구로 악용하고 있다”면서 법적공방과 시위를 지속하고 있다.

7. 혁신교육지구, 광명시 72%…교육청은 고작 28%
‘광명 혁신교육지구사업’에 관한 MOU(업무협약)에서 예산분담비율이 광명시는 72%에 달하는 반면, 도교육청은 고작 28%로 지나치게 광명시에 불리하게 체결돼 논란이 일었다. 이로써 혁신교육지구 지정으로 시 재정부담만 늘어났다는 비판을 받게 됐다.

8. 2013년부터 고교평준화
광명, 안산, 의정부 지역을 고교평준화 시행 지역으로 추가 지정하는 조례안이 도의회에서 통과되면서 현재 중학교 2학년생이 고등학교에 진학하는 2013년부터 평준화가 실시된다. 한편 경기도교육청이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광명은 평준화에 83.9%가 찬성했다.

9. 4.11 총선을 향해 뛰는 사람들
총선예비후보 등록이 시작돼 정치신인들이 백재현-전재희 양강 구도였던 지역 정치판에 도전장을 내밀고 있다. 이번 총선은 민주통합당과 통합진보당으로 양분된 야권의 후보단일화와 수세에 몰린 한나라당의 개혁 움직임도 주목할만하다.

10. 광명역 복합환승시설 단계별 추진…코스트코 본사 유치
KTX 광명역이 개통된지 7년여만에 환승터미널과 대규모 판매시설인 코스트코 건립이 추진된다. 그동안 출자자를 찾지 못해 난항을 겪었던 광명역 복합환승시설은 개발면적과 사업비를 대폭축소해 단계별로 추진되며 1단계로 코스트코 본사가 유치된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