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평생학습원이 주최하고, 광명교육연대가 주관하는 ‘회복적 서클 입문 워크숍(An Introduction to NVC based Restorative Circle)’이 오는 12월 10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광명평생학습원 406호에서 열린다.

이번 워크숍은 비폭력평화물결 대표 박성용 박사가 강사로 교육을 진행하고, 베레나 프라이스(Verena Preiss), 존 마이저(John Myser), 마가리타 맥(Margarita Mac)등 국제 비폭력대화센터 회복적 정의 프로젝트팀이 초청되어 강연을 진행한다. 참가인원은 선착순 35명 내외로 한정되며 자세한 사항은 광명교육연대사무실(02-2614-1774, 010-6399-3202)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비폭력대화에 기초한 회복적 서클(NVC Restoratives Circle)'이란 가족, 학교, 직장, 종교단체 등 다양한 공동체에서 구성원 간에 갈등이 일어날 때 이를 해소하는 방법으로 개인 대 개인, 개인과 공동체간의 유대감을 형성하거나 회복하는 것이다. 마셜 로젠버그 박사에 의해 고안된 NVC(비폭력대화)는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경청하면서 존중과 배려와 공감하는 마음을 기르는 대화법으로 이를 기반으로 공동체 내의 분란과 갈등을 해소하는 것이 회복적 서클(Restoratives Circle)이다. 미국 디트로이트에서 시작되어 서구에서는 학교, 교도소를 비롯한 각종 공동체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