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지역복지봉사회, "더 이상 협의할 것 없다"

광명시와 한국지역복지봉사회가 한발씩 양보하면서 해결의 실마리를 찾는 것처럼 보였던 하안다목적복지회관 협약해지사태가 이행 과정에서 양측의 자존심 대결로 또 다시 원점으로 돌아갈 기미를 보이고 있다.

                                                                                   ▲ 한국지역복지봉사회가 지난 3일부터 또 다시 집단행동에 돌입했다.
▲ 한국지역복지봉사회가 지난 3일부터 또 다시 집단행동에 돌입했다.
양측은 논란이 됐던 방문요양사업 잉여금 법인전출금 9,050만원에 대해 한국지역복지봉사회는 하안다목적복지회관에 이 돈을 사용키로 하고, 광명시는 이를 전제로 협약해지처분을 철회하는 것을 약속한 바 있다. 광명시는 이를 ‘회수’, 한국지역복지봉사회는 ‘재투자’라는 표현을 쓰고 있다.

문제의 쟁점은 한국지역복지봉사회가 광명시에 제출한 ‘하안다목적복지회관 3개년 발전계획서’의 이사회 동의 시기다. 광명시는 이 계획서에 대해 먼저 한국지역복지봉사회 이사회의 동의를 받아 정식으로 제출해야 협약해지를 철회해줄 수 있다는 것이고, 반면에 한국지역복지봉사회는 계획서를 제출했기 때문에 광명시가 먼저 협약해지 의사를 밝혀야 이사회를 거치겠다는 입장이다.

양측은 현재 더 이상 어떠한 협상도 없다며 끝까지 법적 대응을 하겠다고 맞서고 있다. 한국지역복지봉사회 조승철 회장은 “광명시가 9,050만원의 사용계획서를 내면 협약해지를 철회하겠다고 약속했고, 막상 계획서를 냈더니 시간만 끌면서 답변을 미루고 있어 더 협의할 것이 없다”고 비판하면서 지난 3일부터 또 다시 집단행동에 돌입했다.

이에 양기대 시장은 “법인 이사회 동의도 받지 않은 효력도 없는 계획서를 제출하고, 협약해지 철회부터 해달라는 것은 명분이 없다”며 “공식적으로 만난 자리에서 한 약속조차 이행하지 않는데 뭘 더 협의할 수 있나. 안타깝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지역복지봉사회는 지속적인 집회를 열면서 감사원 감사를 신청하고, 광명시가 시청 홈페이지에 한국지역복지봉사회와 관련된 팝업창을 게재했던 것에 대해 양기대 시장 등을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할 예정이어서 양측의 갈등은 더욱 깊어질 전망이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