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다른 사교육 될까 우려..교육당국과 소통 부재

광명시 교육지원 기본계획 전문가 토론회가 20일 광명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렸다. 구근회 오름교육연구소장이 진행한 이 토론회에는 김유미 서울교육대학교 교수, 정영미 EBS 프로듀서, 최성미 최문성미 학습코칭연구소장, 전규태 CK교수학습계발연구소 수석연구원, 주미화 광명교육희망네트워크 운영위원장이 패널로 참석했다.

광명시가 세운 교육지원 기본계획안의 미션은 “학부모와 학생, 교사가 함께 하는 광명교육”. 광명시는 이를 위해 사교육비 절감, 행복한 학교, 창의적 인재육성 지원을 비전으로 삼고, 자기주도학습 지원, 창의체험활동 지원, 사교육비 개선, 교육환경 개선을 4대 전략목표로 제시하고 있다. 이 계획은 2011년부터 2015년까지 연차적으로 실시되며, 광명시는 이를 위해 시 전체예산의 4.07%인 교육예산을 2015년까지 5%까지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광명시 교육지원 기본계획이 자칫 계획만 부풀려졌다가 실천하지도 못하고 흐지부지 끝날 수 있음을 경고하며 실현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상당부분 보완되어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정영미 EBS 프로듀서는 “기본계획을 보면서 광명시가 교육의 핫이슈와 핫트렌드는 모두 모아뒀다는 생각이 들었지만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광명시의 학부모, 학생들만이 느끼는 현실을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정 프로듀서는 “광명시가 세운 계획이 학교 수업과 연계되고, 프로그램의 운영의 장을 학교로 삼아야지 또 하나의 학원처럼 되면 안된다”며 "학교교육활동의 연장으로 아이들이 자발적,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전했다.

주미화 광명교육희망네트워크 운영위원장은 “기본계획의 전략목표인 교육사업의 일관성, 학부모 참여를 위한 방법 등이 전혀 구체적으로 제시되지 못하고 있다”며 “교육의 주체인 학생, 학부모, 교사, 교육전문가들이 배제된 기본계획안이라 교육현실과 괴리되어 있으며, 목적과 사업내용에 대한 고민이 더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계획의 원활한 실천을 위해서는 광명시가 교육당국과의 협력관계를 어떻게 회복하느냐도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관계가 회복되지 않을 경우 광명시는 교육에 투입한 예산에 비해 성과는 없고, 욕만 먹는 꼴이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지방자치와 교육자치가 분리되어 있는 상황에서 광명시가 교육지원 기본계획을 세운다는 것에 교육당국은 사실상 불쾌감을 드러내고 있는 상황이다. 광명시는 “교육지원 기본계획이 학교 교육에서 공백이 있는 것을 보완해주는 서비스를 위한 것”이라며 “시와 교육지원청이 협의체를 구성하고 있다”고는 말하지만 아직 갈 길은 멀어 보인다.

이를 반영하듯 이날 토론회에는 광명교육지원청과 학교 관계자들이 단 한명도 참석하지 않았다. 광명시측은 교육지원청과 관내 학교에 수차례 토론회 참석을 요청했지만 불편하다는 이유로 거절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문가들 역시 광명시 교육지원기본계획이 학교와 연계되지 않으면 무용지물이며 또 다른 사교육의 형태가 될 것이라 경계의 목소리를 높인다.

주미화 광명희망네트워크 운영위원장은 “광명시와 광명교육지원청, 학교의 연계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동상이몽으로 끝날 수 있고, 이 피해는 고스란히 우리 아이들에게 돌아갈 수 밖에 없다”며 “광명시가 교육당국의 교육전문성을 인정해주고, 교육당국 역시 외부의 변화를 적극적으로 받아들여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토론회를 방청한 문영희 광명시의원은 “광명시가 열악한 재정에도 불구하고, 교육에 많은 것을 투자하고 있지만 어떤 성과를 얻기 위한 것인지 좀 더 명확해야 할 것”이라며 “자기주도학습은 교육의 큰 틀에 있는 하나의 계획일 뿐인데 마치 이 토론회는 자기주도학습 세미나가 아닌가라는 생각이 들었다”고 꼬집었다. 문 의원은 “시가 계획을 만들어도 교육지원청과 학교가 외면하면 완성해낼 수 없다”며 “긴밀한 대화를 통해 연대를 강화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광명시는 이번 토론회에 제시된 전문패널 및 시민과 학부모들의 의견을 종합 검토 후 ‘교육지원 기본계획’을 확정해 10월 중 발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