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대 남성 5명 중 1명은 남성호르몬 감소

“가을은 남자의 계절이라는데 원인모를 무기력증에, 요즘들어 부부관계도 수월하지 않고 매사에 자신감도 떨어져 우울증까지 생긴 것 같아 걱정입니다. 대체 무슨 일이 일어난 것일까요?”

갱년기라고 하면 많은 사람들이 '여성'을 떠올리지만 '남성'에게도 엄연히 갱년기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40대부터 뼈, 근육, 성기능 등의 남성 기능이 전반적으로 떨어지고, 정신 및 대인관계, 사회생활 전반에 걸쳐 무기력하고 약한 남성으로 변하는 것을 '남성 갱년기'라고 합니다.

대한남성갱년기학회의 국내 연구조사에 의하면 남성호르몬 수치가 기준치보다 감소한 경우가 40대 이상 남성 중 15~20% 입니다. 남성갱년기에 나타날 수 있는 증상 중 가장 흔한 것이 성욕저하 및 발기력 저하, 원인을 알 수 없는 피로 및 무기력증입니다. 또한 아랫배가 나오고 근육량과 힘이 떨어지며, 뼈마디가 쑤시고 약해졌다거나 가슴이 여자처럼 변하고 수염이 잘 자라지 않는 신체적 증상이 있으면 갱년기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기억력 감퇴, 집중력 저하, 우울감, 의욕 상실, 짜증 등 심리적인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들 증상은 동시에 나타나는 것은 아니고, 개인별 차이가 있을 수 있는데, 유사한 증상이 있다고 해서 반드시 갱년기는 아니지만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고 적절한 관리방법을 찾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남성갱년기 진단은 크게 세 가지 절차로 결정됩니다. 먼저 자가진단 증상설문지와 전문의의 진찰로 확인하고, 둘째, 혈액검사로 남성호르몬(테스토스테론) 수치 감소 여부를 확인하며, 마지막으로 여러 증상들의 원인이 되는 다른 질병이 없으면 남성갱년기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남성호르몬 수치 감소 여부가 중요한 이유는 테스토스테론 분비량이 감소하면 근골격계, 중추신경계 뿐만 아니라 성욕, 발기능력, 사정능력 같은 성기능이 떨어지게 되기 때문입니다. 테스토스테론은 40세 이후부터 매년 약 1%씩 분비가 감소하는데, 음주, 흡연, 스트레스, 영양상태, 비만 등에 의해서도 분비량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과 같은 질환도 호르몬 분비에 영향을 미치므로 이런 환자들은 남성갱년기에 더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남성호르몬 저하가 남성갱년기의 원인이므로 부족한 남성호르몬을 외부에서 보충하면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호르몬을 보충하면 골밀도 증가, 근육량과 힘의 증가, 근력 및 스테미너 증가, 전신 신체상태 호전, 성욕 증가, 행복감 이 향상됩니다. 호르몬 보충요법에는 테스토스테론을 주성분으로 하는 경구약제, 경피 흡수제, 주사제 등이 있는데 위에 언급한 다양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수면 중 무호흡증, 적혈구 증가증, 전립선비대증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