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철-박준철 동반사퇴 '동상이몽'..정관 또 어긴 문화원

원장과 신임이사 선출과정에서 정관을 지키지 않았다는 논란으로 법적 분쟁까지 휘말린 광명문화원 윤철 원장이 지난 23일 이사회에서 사퇴의사를 밝혔다. 이날 문제를 제기해 오던 박준철 감사 역시 동반 사퇴했다.

그러나 두 사람의 사퇴 직후 광명문화원은 또 다시 신임 이사진 승인문제를 정관대로 처리하지 않으면서 사태는 진정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이날 열린 이사회에서 일부 기존 이사진들은 신임 이사들에 대한 승인건에 대해 총회의 무효를 주장하며 다시 절차를 밟을 것을 요구했지만 ‘화합 차원에서 대충 처리하자’는 의견으로 결국 또 정관을 어기고 승인절차가 진행됐다.

윤철 원장은 지난 23일 사퇴의 변을 통해 “긴급이사회를 통해 원장으로 선출되었지만 절차를 문제삼아 소송까지 제기하는 초유의 사태가 벌어졌고, 문화원의 분쟁이 깊어졌다”며 “이에 책임을 져야 하는 문화원장으로서 그동안 문제를 제기하던 박준철 감사와 동반사퇴를 합의했다”고 밝혔다. 또한 윤 원장은 “시장출마와 개입 등으로 문화원을 훼손한 임원들은 사퇴를 결단하라”며 박영규 이사의 사퇴를 요구하기도 했다.

이날 사퇴의사를 표명하는 것에 대해 윤철 원장은 지난 6월 28일 선출된 신임 이사진들도 함께 모인 자리에서 해야 한다고 주장한 반면, 박준철 감사는 총회가 무효이므로 신임 이사진에게 보고할 이유가 없다고 맞서다가, 결국 기존 이사진들만 있는 자리에서 두 사람은 동반사퇴했다.

윤철 원장과 박준철 감사는 모두 일반회원으로서 백의종군하겠다고 밝히고 있지만 향후 문화원과 관련한 행보는 정반대다.

윤철 원장은 “박준철 감사와 동반사퇴하므로 갈등에 종지부를 찍고 문제가 모두 해결되었다”며 “신임 이사진들에 대해 승인이 되었으므로 신구가 화합하게 될 것”이라고 자평하지만 막상 현실은 그렇지 못하다.

현재 문화원이 해결해야 할 문제는 신임 이사진들의 선출이 회원명단 조작으로 적법한 절차를 거치지 않아 무효라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는 것이다. 현재 기존 이사진들은 문화원 총연합회에 총회 무효여부에 대한 답변을 의뢰한 상태다.

박준철 감사는 “윤철 원장이 사퇴했으므로 윤 원장에 대한 직무정지가처분은 취하하겠지만 신임 이사진 선출과 관련한 총회는 회원명단을 불법으로 조작해 이루어졌으므로 무효이므로 이 문제에 대한 법적 대응은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 감사는 “지난 6월 16일 이사회에서 지금까지 정관대로 하지 못한 부분은 덮지만 향후 정관을 지킬 것을 약속했으므로 정관대로 해야 한다”며 “불법적인 일이라도 큰 소리만 치면 해결된다는 막가파식 관행이 문화원을 망가뜨리고 있고, 이 문제는 반드시 바로 잡아야 한다”고 말했다.

박영규 이사는 “문화원이 이렇게 내분을 겪고 웃음거리가 된 이유는 그동안 정관대로 하지 않고 멋대로 해왔기 때문이지만 아직도 그런 것에 대해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것 같다”며 “절차를 지키라고 말하는 사람이 바보가 된다면 정관이 무슨 필요가 있느냐”고 비판했다. 또한 윤철 원장이 자신에게 사퇴를 요구한 것에 대해 박 이사는 “도둑을 잡은 경찰까지 감옥에 가야 하느냐”며 “잘못된 것을 잘못되었다고 말한 사람에게 죄가 있는 것인지 묻고 싶다”고 말했다.

한편 이 날 이사회는 신임이사 승인문제로 논쟁이 벌어지면서 신임 문화원장의 선출시기에 대한 논의조차도 이루어지지 못한 채 끝나는 등 문화원 파행사태는 앞으로도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