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문화원장 선출 후유증 이제 법적 공방으로

원장 선출과 관련해 후유증을 앓고 있는 광명문화원이 이번에는 정관을 어기고 회원을 관리해 온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일고 있다. 게다가, 제9대 문화원장 선출과 관련해 회원명단을 조작했다는 의혹도 일부 이사진들로부터 제기되고 있다. 광명문화원은 정관상 신규회원의 경우 이사회의 승인이 필요하고, 탈퇴할 경우 탈퇴서를 제출하거나 이사회 의결을 하도록 되어 있다.

                      ▲ 13일 문화원장 자진사퇴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장에는 박영규 이사와 박준철 감사가 참석했다.
▲ 13일 문화원장 자진사퇴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장에는 박영규 이사와 박준철 감사가 참석했다.
광명문화원의 기존 이사진들은 기자회견을 통해 “지난 6월 28일 임시총회에서 재적회원 139명 중 43명의 회원명단을 윤철 당시 직무대행이 이사회의 승인없이 바꿔치기 했다”며 “회원 자격이 없는 사람들로 이루어졌던 임시총회는 무효이고, 이날 선출된 윤철 원장과 신임 임원 12명은 자진사퇴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한 박영규 이사는 “윤철 원장이 자신의 문제를 덮으려고 이번 사태를 마치 양기대 시장과 문화원 이사진들의 싸움인 것처럼 허위사실을 퍼뜨리고 있다”며 “문화원을 정치적으로 이용하지 말라”고 비판했다. 기존 이사진들은 윤철 원장 등이 자진사퇴에 불응할 경우 ‘문화원 정상화를 위한 비상대책위원회’를 꾸려 문화원을 운영하겠다는 태세다.

                      ▲ 정관을 어기고 이사회의       승인을 거치지 않은 회원들로 채워진 임시총회 회원 명단
▲ 정관을 어기고 이사회의 승인을 거치지 않은 회원들로 채워진 임시총회 회원 명단
이같은 기존 이사진들의 반발에 윤철 원장은 “문화원이 생긴 이래 지난 18년간 회원관리가 정관에 의해 이루어진 적은 단 한번도 없었다”며 “관례에 따라 이루어진 것이고, 회비를 내지 않은 사람을 빼고, 회비를 낸 20명을 포함시킨 것일 뿐 명단을 조작했다는 것은 사실무근”이라고 반박했다. 윤 원장은 “원장 선거에서 떨어진 사람들이 진실을 왜곡하고, 정관대로 진행되지 않은 지난 일을 덮기로 해놓고 트집 잡고 폄하하는 것에 대해 명예훼손 등 법적 대응을 하겠다”며 “(문제를 제기하는) 그 분들이 모두 자진사퇴하면 나도 문화원을 사퇴할 용의가 있다”는 강경한 입장이다.

이에 박준철 감사는 "정관을 지키지 않았던 이전의 잘못을 덮는 것은 원장 선출 임시총회 전의 이사회에서 합의한 사항으로, 합의 이후에는 정관대로 이행할 것을 약속한 것이며, 6월 28일 임시총회에서 정관을 어기고 자신과 친분이 있는 사람들로 회원명단을 불법으로 조작한 것까지 용인한 것은 아니다"며 "윤철 직무대행이 원장으로 선출되려는 자리욕심에 향후 정관을 지켜야 한다는 약속을 어기고 신뢰를 깬 것"이라고 비판했다.

한편 문화원 기존 이사진들은 한국문화원연합회에 임시총회의 효력에 대한 유권해석을 의뢰하고, 윤철 원장에 대해 민법상 업무정지가처분 신청 절차를 밟는 등 문화원 사태는 이제 법적 공방으로 이어질 전망이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