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임원 당선사례 아니냐 논란 제기

광명문화원이 원장 선출을 둘러싸고 파행을 겪고 있다. 광명문화원은 지난 6월 16일 임시 이사회를 열어 윤철 직무대행을 원장으로 추천하고, 임원 선임에 관한 권한을 위임했으며, 28일 임시총회를 열어 원장과 임원 선출의 건을 상정했다.

그러나 일부 이사진들이 원장추천과 관련해 정관 절차상 하자가 있다며 원장 추천은 무효라고 주장하면서 파문이 일고 있다.

                      ▲ 새로 선출된 이사들이 인사를       하고 있다.
▲ 새로 선출된 이사들이 인사를 하고 있다.
박준철 광명문화원 감사는 28일 임시총회에서 감사의견서를 통해 “정관 제31조 ‘임원의 취임 및 해임에 있어서 그 자신에 관한 사항’에 후보자 본인은 의결에 참석하지 못한다는 규정이 있다”며 “윤철 직무대행이 긴급 이사회에서 자신이 원장에 출마하면서 투표권을 행사한 것은 잘못이고, 정관을 위반했으므로 무효”라고 밝혔다.

이에 총회장은 순식간에 술렁였고, 윤철 직무대행을 원장으로 추인하려는 측과 반대하는 측의 고성이 오고 갔다. 이를 보다 못한 심종구, 김장숙, 이항우, 최득규 등 고문 4명과 박영규 이사를 비롯한 이사진 4명, 박준철 감사가 퇴장하면서 총회장은 난장판으로 변했다. 고문과 이사진들이 퇴장한 가운데 강행된 총회에서 문화원장과 임원 선출의 건은 거수에 의해 만장일치(찬성 124명)로 통과됐다.

새로 선출된 임원은 고문 2명, 부원장 1명, 이사 11명이다. 선출된 일부 임원진에 대해서도 논란이 가중되고 있다. 문화원 관계자는 “요즘 양기대 당선자 주변에서 공을 인정해달라고 설치는 사람들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다”며 “문화원 이사 자리가 지방선거 당선 사례 차원에서 주는 것이냐”고 비판하고 있다.

임원 추천은 윤철 원장에게 전권이 위임된 사안이었다. 윤철 원장은 “내가 이사로 추천한 인사로부터 추천을 받았고, 만나보니 문화원 이사로 적합한 인물이라는 생각에 받아들였다”며 “문화원이 정치적으로 독립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며, 임원 선출과 관련해 양 당선자와 상의한 바 없으며, 어떠한 압력도 받지 않았다”고 말했다.

한편 일부 이사진들은 문화원 운영을 원칙대로 하라며 윤철 원장에 대한 추천 무효 행정소송을 제기할 방침이다. 이에 윤철 원장은 “지난 회의 속기록에도 있듯이 그동안 문화원이 정관대로 진행된 것은 거의 없었다”며 “문제가 있는 것을 인정하고 16일 모든 것을 다 덮고 앞으로 잘 해나가기로 결의한 바 있는데 다시 트집을 잡는 것은 잘못된 것이고 원장 선출은 유효”라고 반박했다.

윤철 원장의 반박에도 불구하고, 이사진들에 의해 행정소송에 휘말리게 될 경우 당분간 광명문화원이 정상적으로 운영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 새로 선출된 임원 명단
- 고문 : 안병식, 이철로
- 부원장 : 최시용
- 이사 : 박종덕, 이영희, 허봉복, 정석모, 차명순, 임무자, 최평자, 김윤숙, 민병은, 신형철, 서두원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