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교육청, 해오름 광명교육 12개 역점과제 발표

                      ▲ 고종성     광명교육장
▲ 고종성 광명교육장
광명교육청(교육장 고종성)은 2010학년도 해오름광명교육을 한 단계 끌어올리기 위해 '믿음 속에서 보편적인 공공의 가치를 추구하는 교육' 철학을 바탕으로, 교육공동체가 함께 이루어야 할 중점 추진과제 12가지를 제시하였다.

고종성 교육장은 "더불어 살아가는 창의적인 민주시민 육성을 위해 다양하고 알찬 교육정책 추진 및 학부모들이 학교 교육활동과 학교운영에 참여할 기회를 적극적으로 제공하여, 학교와 학부모와 소통하고 함께 협력하는 교육공동체를 만들어 ‘행복한 학교 함께하는 해오름 광명교육’을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 첫째, 부모와 함께 하는 달빛 도서관 운영
독서교육 및 학교도서관 활성화로 수요자의 요구 및 학교의 여건에 따라 학교도서관을 야간에도 개방하여 방과후에도 학생과 학부모가 함께 도서관에서 책을 읽을 수 있는 여건 조성하며, 도서관 개방으로 인하여 많이 읽혀진 책이 독서․토론․논술 교육과 연계되어 독서교육이 잘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독서캠프, 작가초청강연회 등 다양한 독서 행사를 추진하고 있다.

◦ 둘째, 광명학력 Best Up Plan
학력 3-Up(기초학력, 교실수업, 평가방법) 추진 및 학습지도 방법 개선, 방과후학교 교과프로그램 운영 방안 모색, 사이버 가정학습 다높이 100% 가입 활용 등 기초학력 책임지도와 학년완성 교육에 대한 책무성을 인식하고 다양한 학교 지원과 교사 워크숍 및 우수사례 벤치마킹을 통해 기초학습부진학생 최소화 및 학력향상에 주력하고 있다.

◦ 셋째, 우수학생에 대한 배려 교육

잘하는 학생은 더 잘 하도록 서술형 위주의 평가방법 개선,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신장을 위한 프로젝트 학습(졸업 논문, 연구보고서 쓰기 등), 우수학생을 위한 특별반 운영, 학생 수준별 맞춤형 학습지도 서비스 강화로 잘하는 학생이 실제로 잘 교육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 넷째, 지덕체의 조화로운 발달! 예술교육의 강화
학교마다 '우리학교는 이것이다.’라고 내세울 만한 특성화된 예술교육 프로그램 즉, 1교 1예(一校一藝), 1학급 1예(一學級 一藝), 1인 1예(一人一藝) 교육 및 기초체력 향상을 위한「1일 10분 줄넘기 운동」을 추진하고 있다.

◦ 다섯째, 효경을 바탕으로 한 예절교육
한국인만이 가질 수 있는 한국인의 예절, 예의 바른 인간으로의 성장을 도모하기 위하여 효경을 바탕으로 한 ‘출필곡반필면(出必告反必面)’, '칭찬하기', '공수인사하기', '고전을 활용한 지행일치 효경교육' 등의 바른 인성교육을 추진하고 있다.

◦ 여섯째, 아이들이 행복한 유치원 실현
유치원교원이 소명의식을 갖고 유아 교육에 전념할 수 있도록 사기 진작에 노력하고 있으며, 교육과정 중심의 공․사립 유치원 협동장학, 수업장학 등 교실수업개선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 일곱째, 나눔-희망-사랑으로 함께 가는 특수교육
'내가 돌보지 않으면 이 아이들이 더한 어려움을 당한다.'라는 생각으로 특수교육대상자들을 관심과 사랑으로 돌보고, '희망지원단'을 구성하여 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특수교육지원센터 중심으로 지역사회 유관기관과의 협력체제를 구축하여 맞춤형 서비스 활성화에 노력하고 있다.

◦ 여덟째, 영어교육 내실화
영어교육의 최종목표는 영어 의사소통능력을 신장시키는 것이다. 의사소통 능력 신장의 목표를 도달하기 위한 과정에서 국가가 요구하는 수준을 단계별 목표에 도달될 수 있도록 단위학교 영어교과 선생님들이 서로 협의를 통해 문제점을 분석하고 대책을 세워 영어교육의 내실화에 최선을 다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 아홉째, 자율과 책임이 조화되는 인권 존중 풍토 조성
3대 학생문화(준법, 배려, 나눔) 만들기 운동의 적극적인 추진으로 민주적이고 합리적인 절차를 거쳐 만들어진 ‘규칙’을 잘 지키는 학교교육을 통하여 준법정신이 길러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 열째, 누구나 참여하고 모두가 만족하는 방과후학교
사회적 변화에 따라 다양한 방과후학교 운영의 수요자의 요구를 수용하여, 우수 강사 확보 및 프로그램 질 관리를 통해서 사교육 없이도 자기 실력을 쌓을 수 있도록 하여 사교육비 절감과 공교육 신뢰도 향상 등의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 열한째, 소외계층에 대한 배려 교육
다문화 가정 자녀를 위한 오색다문화 공동체 프로그램, 북한이탈주민을 위한 프로그램, 교육복지우선투자사업 대상 학생을 위한 배려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하고 있다

◦ 열두째, 창의성 교육
창의성 교육은 인성교육과 함께 교육의 기본이 되어야 하며, 모든 교과에서 이루어져야 하는 실천교육이다. 학교 중심의 체계적인 창의성교육의 실천을 위하여 교사들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연수 및 지도자료 개발ㆍ보급 등을 지원하고 있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