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행인칼럼] 행정개편, 광명시민이 목소리를 낼 때

                      ▲ 홍석우 광명지역신문       발행인
▲ 홍석우 광명지역신문 발행인
지역신문을 하는 사람으로서 광명이 서울과 경기도의 ‘끼인 도시’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는 것은 매우 안타까운 일이었다. 마치 광명시민들은 당연히 지역 애착심이 없는 것처럼 치부됐고, 중앙권력에 의해 불이익을 받아도, 순한 양처럼 대충 넘어갈 것이라는 편견들이 많았다.

그러나 막상 들여다 본 광명은 그렇지 않았다. 지역애착심이 없다던 광명시민들은 고속철 광명역의 시발역 환원, 성인오락실 난립반대 등 대한민국의 발전과 지역의 발전을 위해 중앙정부에 명분 있게 목소리를 냈고, 변화를 주도했다. 지역 정치인들이 지역을 위해 얼마나 일을 했느냐를 꼼꼼히 따지는 유권자들도 늘었다. 광명이 잠시 살다가는 도시, 잠만 자는 도시가 아니라 내 삶의 터전이자, 내 자식들이 살아갈 도시이니 망가져서는 안 된다는 광명시민들의 자존심은 높았다.

지방행정개편에 관한 논의가 중앙에서 급물살을 타고 있다. 이미 국회에서는 행정체제개편 특별위원회가 구성돼 운영되고 있고, 올 연말까지 특별법을 확정하겠다는 방침까지 내놓았다. 이런 상황에서 자칫 광명이 인근 도시들에 비해 면적이 작다는 이유로, 혹은 인구가 적다는 이유로 광명시민들의 의사와는 무관하게 중앙의 결정만으로 좌지우지 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지역사회에서 만만치 않게 제기되고 있는 실정이다. 지방행정개편은 대한민국의 지도를 바꾸고, 주민들의 실생활에 큰 변화를 일으키는 매우 중대한 사안이다. 이는 중앙의 정치적 이해관계가 아니라 지역주민들의 의견이 당연히 우선시 되어야 한다.

현재 광명에 대해 논의되는 안은 3가지다. 제1안은 시흥, 안산과의 통합, 제2안은 부천과의 통합, 제3안은 구로, 금천, 영등포, 강서 등 서울 서남권과의 통합이 그것이다.

통합을 하든, 안하든, 또는 어느 지역과 통합을 하든, 그것은 지역주민들의 의사가 존중되어야 하고, 지역간 상생의 개념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중앙의 결정에 따라 대충 짜 맞추는 식의 선 긋기는 나라 전체에도, 지역사회에도 아무런 도움이 되지 못할 것이다. 또한 중앙의 논리에 의해 지역이 희생되는 일은 결코 용납할 수 없는 일이다.

행정체제개편은 중앙의 입장만을 내세워 서두를 문제가 아니다. 지역주민들의 민심이 중앙 정치권에 정확히 전달되어야 하며, 다양한 지역사회 의견들이 모아져 개편의 원칙과 방향이 모색되어야 한다. 또한 지역 정치인들 역시 여야를 떠나 주민들의 목소리에 힘을 실어야 할 것이며, 이런 일을 게을리 한다면 그 책임에서 자유롭지 못할 것이다.

9일 백재현 국회의원과 광명지역신문을 비롯한 지역언론들이 공동주최하고, 광명시 발전연구회가 주관하는 행정개편 입법공청회는 이런 점에서 지역의 민심의 향배를 가늠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자리다. 지방행정개편에 관한 여러 가지 쟁점들을 심도 있게 논의하고, 과연 광명은 어디로 가야 하는지 광명시민들의 중론을 모으고, 중앙 정부에 의견을 반영할 수 있는 의미있는 계기다.

더 이상 광명시민들은 방관자로서 중앙의 결정만 바라만 보고 있어서는 안 된다. 우리 아이들에게 더 나은 삶의 터전을 물려주기 위해 힘을 모아 역사의 현장에 참여하는 것, 이것이 바로 부모로서, 지역선배로서의 책임을 다하는 길이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