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난 민심에 광명시 홈피 불통..시민단체 먼저 욕했다 해명

지난 24일 시민단체가 설치한 노무현 전 대통령의 분향소를 치우라며 시민들에게 막말과 삿대질을 해 물의를 일으키고 있는 이효선 시장이 파문이 확산되자 26일 오후 해명자료를 통해 시민단체 관계자들이 먼저 자신에게 험한 욕설을 했다고 밝혔다.

                        ▲ 이효선 시장이 노무현       전대통령 분향소 설치와 관련, 시민들과 막말싸움을 해 여론의 뭇매를 맞고 있다.
▲ 이효선 시장이 노무현 전대통령 분향소 설치와 관련, 시민들과 막말싸움을 해 여론의 뭇매를 맞고 있다.
이 시장은 해명자료에서 “시민단체가 철산동 2001 아울렛 앞에 분향소가 설치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허가해 주지 않았는데 허가를 받았다며 분향소를 설치했다”며 “주최측 허락도 받지 않고, 행사 목적과도 배치되므로 잘못이며, 고인의 죽음을 정치적으로 이용해서는 안된다고 했다”며 발언 경위를 설명했다.

또한 이 시장은 시민단체협의회 이승봉 운영위원장이 ‘그렇다면 당장 시장이 이 분향소를 부수라’고 대응했으며, 옆에 있던 시민단체협의회 관계자 수십명이 시장을 에워싸고 먼저 험한 욕설과 삿대질, 고성을 지르며 달려들어 상호간 언쟁이 있었다고 해명하면서 “시장인 저도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에 안타까움과 비통함을 금할 수 없고, 심심한 애도를 표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효선 시장은 해명자료 발표 직후 광명지역신문과의 전화 인터뷰에서 "시민단체가 아이들을 위한 축제의 공간에 분향소를 설치하는 것은 맞지도 않고, 허가를 받지 않았으면서도 허가를 받았다고 사기를 쳤다"며 "문제가 있어서 분향소를 치우라고 했더니 '전국적으로 유명하게 해 줄테니까 분향소를 시장이 직접 부수라'며 협박성 발언을 했다"고 반박했다.

또한 이 시장은 시 차원의 공식분향소 설치를 거절한 이유에 대해 "죽음은 애도하지만 냉정하게 보면 일국의 대통령은 나라를 먼저 생각해야지 자기 부인이 검찰조사를 받는다고 해서 자살한 것은 잘못됐다. 어린아이들이 그런 것을 보고 뭘 배우겠느냐. 장소도 없었고, 개인적으로도 반대다. 국장들과의 회의에서 안하기로 결정됐기 때문에 거절했다"고 말했다.

한편 광명시청 홈페이지는 노무현 전 대통령 분향소 설치문제와 관련, 이 시장의 막말을 비판하는 누리꾼들이 몰리면서 하루 종일 서버가 다운되어 있으며, 광명시 관계부서에는 시민들의 항의전화가 빗발치면서 업무가 마비됐다. 광명시 관계자는 “홈페이지 복구작업을 수차례 하고 있으나, 접속이 폭주하면서 정상적인 가동이 불가능한 상태”라며 "해명자료를 팝업창으로 띄우려 하지만 그것도 못하고 있다"고 전했다.

                      ▲ 광명시청 홈페이지는       누리꾼들의 접속 폭주로 하루종일 다운되어 있었다.
▲ 광명시청 홈페이지는 누리꾼들의 접속 폭주로 하루종일 다운되어 있었다.

*** 이 기사는 오마이뉴스(http://www.ohmynews.com/)에도 송고되었습니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