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교 5,6학년 교사들, 독도교육은 금시초문..예산낭비소지 많아

특정업체를 밀어주기 위해 독도교과서를 선정, 강매(본지 3월 16일 보도) 하려 해 물의를 일으킨 광명교육청(교육장 이문기)이 절차상 문제가 있음을 인정하고, 이를 시정하겠다고 밝혔다. 광명교육청은 17일 오후 관내 21개 초등학교에 학교 재량에 맞춰 독도교과서를 선정토록 하는 추가알림공문을 발송했다.

광명교육청은 학교회계로 구입해야 하는 교재임에도 불구하고, 교육청이 일방적으로 특정업체의 교과서를 선정했으며, 이에 대해 문제를 제기했지만 일단 결정된 것을 바꾸기 어렵다는 입장을 취하며 특정업체와의 결탁의혹이 일었다.

교육청이 경상북도교육청 인정도서 중 올 1월 인정도서를 배제한 채 특정업체가 납품하는 3년 전 인정도서를 지난 11일 일방적으로 선정했으며, 책이 필요없다고 하는 학교에도 책을 구입하라고 강요하며 희망부수신청을 받은 사실이 드러났기 때문이다.

이 사실이 보도되자. 광명교육청은 “절차상 문제가 있다는 것을 모두 인정한다”며 “교육청 예산으로 일괄구매해도 된다고 생각해 교육청에서 교재를 선정했지만 나중에 알고보니 학교 예산으로 구입해야 하는 것이어서 다시 공문을 발송해 4월 6일까지 결정하도록 했다”고 해명했다. 또한 광명교육청은 “새학기가 시작되면서 바로 교육을 실시하려고 서둘렀던 것 뿐이지 결코 업체와의 결탁은 없었다”고 전했다.

광명교육청이 이같이 잘못을 시정하고 이를 학교재량에 맡김에 따라 공은 학교로 넘어왔고, 교육청은 각 초등학교의 재량, 특별활동시간에 교재를 활용토록 한다고 하고 있지만 일선교사들은 독도관련교육을 실시한다는 사실조차도 모르고 있는 실정이다.

초등학교 교과담당교사들은 “학교에서 독도교과서를 구입하지 않겠다고 했지만 교육청에서 사주겠다며 신청하라고 해서 신청했었지만 정작 교육대상학년인 초등학교 5,6학년 교사들은 독도교육을 실시하는지도 모르고 있다”며 “독도교육을 강화하는 것이 명분있는 일이긴 하지만 현재 학교에서 구입한 교재들이 그대로 도서관에 쌓여있는 경우가 많은 것처럼 독도교재도 자칫 수업에 활용하지도 않는 책을 구입해 예산을 낭비할 소지가 많다”고 전했다. 한 초등학교 5학년 교사는 "독도교육을 한다는 말은 금시초문"이라고 말했다.

광명교육연대 박경옥 대표는 “교육청이 학교재량으로 교재선정을 맡긴다고 입장을 바꿨지만 학교에서 어떤 절차로 교재를 선정하는지, 또한 독도교재를 구입하는 학교에서 제대로 독도교육이 실시되는지도 지속적으로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