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교육청, 특정업체 밀어주기 교재 강매..결탁의혹 파문

광명교육청(교육장 이문기)이 특정업체를 밀어주기 위해 초등학교 5,6학년을 대상으로 독도교육을 한다는 명목으로 G사에서 납품하는 ‘우리 땅 독도’라는 교재를 각 학교에 강매하려한다는 의혹이 제기돼 파문이 일고 있다. 더욱이 독도교재의 구입은 학교회계로 처리되어 각 학교별로 교재를 선정, 학교운영위원회의 승인을 거쳐야 함에도 불구하고 교육청이 일방적으로 교재를 선정해 학교에서 구입하게 하는 편법까지 자행하고 있다.

광명교육청이 이런 무리수를 자행하는 이유는 G사가 납품하는 ‘우리 땅 독도’가 3년전 경상북도 교육청 인정도서이기 때문에 학교에서 자체적으로 선정할 경우 올 1월 경상북도 교육청에서 발행해 인정한 도서인 ‘독도’에 밀릴 것을 우려한 것이라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 경상북도 교육청이 2006년       인증한 '우리땅 독도'(왼쪽)와 지난 1월 15일 인증한 '독도'(오른쪽). 광명교육청이 학교회계로 구입하는 독도교재를 일방적으로       3년전 인증도서인'우리땅 독도'로 선정하면서 업체와의 결탁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 경상북도 교육청이 2006년 인증한 '우리땅 독도'(왼쪽)와 지난 1월 15일 인증한 '독도'(오른쪽). 광명교육청이 학교회계로 구입하는 독도교재를 일방적으로 3년전 인증도서인'우리땅 독도'로 선정하면서 업체와의 결탁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광명교육청은 “경기도 교육청에서 독도교육에 대한 협조공문을 받았고, 이에 맞춰 재량, 특별활동시간 등에 활용해 독도교육을 강화하기 위해 교과서를 구입하는 것”이라 해명하고 있다. 그러나 협조공문(2008.2.18)에 게재된 최근 경북교육청 인증도서인 (주)동화사의 ‘독도’였지만 광명교육청은 선정 당시 3년 전 같은 교육청 인정도서인 (주)두산동아의 ‘우리 땅 독도’ 하나만 가지고 심의한 것으로 드러났다.

                      ▲ 광명교육청이 지난 3일 관내       21개 초등학교에 보낸 '우리 땅 독도' 구입희망부수 공문. 이 공문에 의하면 '우리 땅 독도'를 구입하는 도서명으로 명시했으며,       교육청은 두개의 책을 같은 책으로 알고 실수한 것이라 변명하고 있다.
▲ 광명교육청이 지난 3일 관내 21개 초등학교에 보낸 '우리 땅 독도' 구입희망부수 공문. 이 공문에 의하면 '우리 땅 독도'를 구입하는 도서명으로 명시했으며, 교육청은 두개의 책을 같은 책으로 알고 실수한 것이라 변명하고 있다.
이를 위해 광명교육청은 지난 3월 3일 ‘우리 땅 독도 구입희망부수조사’라는 제목의 공문을 각 학교에 발송했으며, 이 교재가 2006년 인정됐음에도 불구하고, 2009년 1월 승인됐다는 식으로 ‘독도’의 내용을 혼합하는 행태를 벌였다.

                      ▲ 광명교육청     전경
▲ 광명교육청 전경
광명교육청 조한목 학무과장은 “두 책이 같은 책인 줄 알고 실수로 공문을 보냈다가 추후알림사항으로 다시 보냈으며, 독도라는 책을 구할 수 없어 ‘우리 땅 독도’를 선정했다”고 해명했다. 이문기 교육장은 “잘못된 점이 있다는 것은 인정하지만 공공기관에서 한번 정한 것을 이랬다 저랬다 하는 것이 공신력에서 문제가 될 수 있으니 그냥 넘어가달라”고 해명했다.

한편 교재선정과정에서 “윗선에서 이미 교재선정이 끝났다”는 말이 공공연히 교육청 내부에서 흘러나오기도 해 이문기 교육장과 납품업체인 G사와의 결탁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이에 이문기 교육장과 G사의 정모 사장은 “서로 얼굴도 모르는 사이”라고 반박하고 있다.

또한 광명교육청은 독도교재를 구입하지 않으려는 학교측에 전화를 걸어 부수를 신청하라고 강요한 것으로 드러났다. 학교 교과담당교사들은 “학교에서 독도교과서를 사지 않겠다고 했지만 구입해 준다고 해서 신청했다”며 “학교회계로 처리되는 것이라면 교육청이 교재를 정하는 것도 잘못됐고, 그것도 최근 교재를 두고 3년전 교재를 선정했다는 것은 어처구니없다”고 말하고 있다.

광명교육청이 이런 식으로 각 학교에 신청받은 부수는 총 6천부. 이문기 교육장은 “아직 학교에서 독도교육에 대해 알지 못하고 있어 교육청이 선정한 것이지 강매는 결코 아니다”고 변명했다.

정작 수업을 해야 하는 일선교사들은 독도교과서가 있다는 것 자체도 모르고 있다. 초등학교 5학년 담임인 A교사는 “독도관련교육을 한다는 것은 금시초문”이라며 “학교에서 교사들도 모르는 책만 구입하고, 그대로 쌓아두면서 예산만 낭비할 소지가 크다”고 전했다.

한편 광명교육청은 지난 2월 보건교과서 선정과정에서 21개 초교 중 2개교가 G업체가 납품하지 않는 다른 교과서로 선정하자 “왜 최근의 책을 하지 않고, 3년 전 교재로 하느냐”며 교체를 종용해 이 업체 보건교재로 바꾸도록 했으며, 부수를 적게 신청한 학교에 전화를 해 신청부수를 늘리게 하면서 G사를 비호한 것으로 드러났다.

보건교과서는 최근 것으로, 독도교과서는 절차를 거치지 않고 일방적으로 3년전 것으로 밀어부치는 광명교육청의 일관성없는 행정에 비리 의혹만 커지고 있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