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의원, 광명시 엉터리 추경예산안 쓴소리

8일부터 16일까지 추경예산안을 심의한 광명시의회 문현수 의원이 시 집행부의 예산편성의 방만함을 비판하고 나섰다.

문 의원은 “추경예산은 긴급을 요하는 예산이지만 이번에 상정된 예산들을 보면 추경에 올리지 말아야 할 예산들이 많다”며 “부서간 업무협조도 이루어지지 않고 시 집행부가 예산을 걸러내지도 않고 무조건 의회로 상정하고 있다”고 밝혔다.

광명시는 추경예산으로 일반회계에서 329억6천5백만원, 특별회계에서 180억3천만원을 증액한 총 505억1천2백만원을 편성했다. 재정자립도가 48%, 1년 예산이 3천억원인 광명시에서 505억이란 예산이 추경예산에 편성된다는 것은 지나치다는 비판도 제기되고 있다.

문 의원은 자치행정위에 상정된 추경예산의 일례로 “동사무소 비치용 접이식 의자의 경우 광명3동이 개당 4만5천원, 철산2동 7만5천원, 소하1동 2만2천원이었다. 3개 동 주민들은 모두 광명시민들인데 누구 엉덩이는 7만5천원짜리고 누구 엉덩이는 2만2천원인가? 결국 증액해서 심의해 줄 수 없기 때문에 계수조정과정에서 2만2천원으로 했다”고 전했다.

문 의원은 또한 철산3동 단체원 수첩 제작비 150만원을 전액삭감했다고 밝혔다. 그는 “동 운영비로 해야 할 단체원 수첩 제작비를 긴급을 요하는 추경예산으로 편성했다는 것을 이해할 수 없다”며 “이런 사안이 예산안에 올라온 것은 광명시 개청 이래 최초였다”고 꼬집었다.

광명2동과 철산2동 동사무소 증축 예산은 예결위로 이송됐다. 광명시는 기존 2억4천850만원이던 예산에서 10억7천만원 증액 편성했다. 문 의원은 “각 동사무소를 폐지하고 통합하자는 대동제가 논의되는 상황에서 동사무소를 증축하는 것은 불가하다”는 입장이다.

한편 광명시 민원정보통신과는 시청 본관 2층에 18평 규모의 영상회의실을 만든다며 인테리어비 1억, 부대시설비 2천만원을 올렸다. 중회의실과 재난상황실 등 기존의 회의실이 있는 상황에서 영상회의실이 긴급하게 필요한지 여부와 몇 번 쓰지도 않을 영상회의실을 만들기 위해 혈세가 낭비될 우려가 크다.

광명시의회는 15일 예산결산위원회를 열고 각 상임위원회에서 이송된 추경예산안에 대해 최종 심의한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