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빛대담, 평준화논란'과 관련하여 손인암 의원에게 반론을 제기합니다.

먼저, 우리 지역 시의원이신 손인암 의원의 의정활동에 경의를 표합니다. 저는 2007년 2월 26일 방송된 “한빛대담, 평준화 논란”에서 고교평준화 관련 의견을 제시한 손인암 의원에게 몇가지 반론을 펴고 제언을 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손의원께서는 고교평준화가 학생들의 학력저하를 가져온다는 주장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냐는 질문에 많은 학부모들이 그렇게 생각한다고 답하셨습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가장 공신력있는 연구기관인 한국교육개발원의 학업성취도평가연구에서 평준화 지역이 오히려 성적이 높다는 결과를 내놓았습니다. 꼭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둘째, 학생들의 인권측면과 과도한 입시스트레스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냐는 질문에 각 학교의 교복을 거의 같은 디자인으로 하자는 해결책을 제시했고, 평준화든 비평준화든 학생들의 스트레스는 마찬가지라고 얘기했습니다.

그러나 비평준화로 서열화된 고등학교문제를 똑같은 교복을 입혀 해결하자는 것은 지나치게 단순하고 안이한 생각 아닐까요? 또한 광명의 중학생들이 고교입시 때문에 받는 입시스트레스가 대입 때문에 받는 스트레스보다 많다는 것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셋째, 고교평준화의 조속한 도입요구에 대한 생각을 물으니 궁극적으로는 평준화가 되겠지만 시설의 평준화가 우선이라고 했습니다.

손의원 자신이 말씀하셨듯이 70%이상의 시민이 평준화를 원하고 있습니다. 시설의 평준화는 광명의 고교평준화가 되어야 훨씬 쉽게 됩니다. 또한 언젠가 될거라는 막연한 얘기는 책임있는 정치인으로서 매우 실망스런 대답입니다. 지금 할수 있는 일을 왜 기다려야 합니까? 더구나 광명시의 미래인 우리 청소년들의 교육에 대한 일인데 말입니다.

넷째, 원주, 춘천, 안동, 군산, 익산, 목포 등에서는 평준화를 했다가 비평준화로 돌아섰다가 다시 평준화로 하는 등 많은 시행착오가 있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나 서울, 경기 지역중 평준화가 비평준화로 되돌아간 지역이 단 한곳이라도 있었습니까? 이것은 무엇을 의미할까요? 광명시가 손의원께서 말씀하신 지역들처럼 도농복합도시란 말씀인가요?

지역번호 02를 쓰는 지역중 광명만이 비평준화지역입니다. 광명은 교통좋고 환경이 좋으며, KTX역이 시작되는, 발전가능성이 많은 도시입니다. 강남을 대체할 신도시로 항상 1순위로 지목이 되며 호재가 많은 지역입니다. 그럼에도 광명의 많은 시민들은 고교비평준화에 따른 자녀 교육문제 때문에 광명을 떠나고 있습니다.

다섯째, 2010년부터 경기도 교육감을 직선으로 뽑으면 되지 않겠느냐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나 손의원님! 경기도의 대부분의 지역은 이미 평준화 지역입니다. 광명, 의정부, 안산만이 비평준화 지역입니다. 평준화를 만약 공약으로 내세웠다고 해도 공약은 공약일뿐 지킨다는 보장이 없습니다. 왜 지금 할수 있는 것을 몇 년후까지 미룹니까? 하루가 다르게 발전해가는 대한민국인데, 광명시만을 퇴보시키려합니까?

마지막으로 가장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은 손 의원께서는 학부모연대와 의회와의 간담회를 주선한 적이 없습니다.

손인암 의원님! 그리고 광명시의 정치인 여러분!

광명시 소재 C고의 입학생 가운데 매년 100여명이 외부에서 온다는 것을 아십니까? 광명의 명문 J고에는 겨우 25%의 학생만이 광명시 아이들입니다.

교육을 얘기할때는 무엇보다 우리 아이들이 바라는 것, 아이들이 원하는 것을 반드시 먼저 들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고교평준화를 하되 각 학교마다 개성있고 특색있는 특화교육을 보태어, 진정 아이들이 행복하면서도 선의의 경쟁을 하게 하여 진정한 명문을 만들어야 한다고 우리 학부모연대는 생각합니다. 또한 특목고를 유치하여 우수한 학생들이 타지역으로 빠져나가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광명이 고교평준화가 되어 중학교육이 정상화 된다면 왜 광명시민들이 평준화된 타지역으로 이사갈 생각을 하겠습니까?

손인암 의원과 광명시 정치인들에게 요청합니다. 이미 말씀하셨듯이 학부모연대와 의회간 간담회를 주선해주시고, 의원 여러분과 우리 학부모연대가 함께 광명의 6개 고등학교를 모두 방문하여 청소년들의 얘기를 직접 들어보는 시간을 가져봅시다. 또한 광명의 10개 중학교를 방문하여 우리 어린 중학생들의 얘기도 직접 청취해봅시다.

민의를 대변하고 다수의 의견을 들어 힘껏 정치를 하라고 의원님들을 우리가 선출했습니다. 손인암의원과 모든 책임있는 정치인 여러분의 성실한 답변을 기다리겠습니다.

손의원을 포함한 광명시의 정치인들이 진정 광명의 발전을 위한 길이 무엇인지 교육을 통해 찾을수 있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