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지역신문> 광명시가 사업 방향에 대한 주민 간 이견으로 난항을 겪고 있는 새터마을 정비사업 추진 해법을 찾기 위한 주민 대토론회를 26일 광명시청 대회의실에서 개최한다.

광명7동 일원 새터마을은 지난 2007년 뉴타운으로 지정됐다가 주민 반대로 2014년 뉴타운에서 해제되고, 2021년 공공재개발 후보지에서 탈락한 후 같은 해 12월 소규모주택정비관리지역으로 지정됐다. 

이에 따라 국비 120억 원을 포함해 사업비 219억 원이 편성되면서 가로주택정비사업 및 도시재생에 대한 기대감이 높았으나, 새롭게 공공재개발정비사업 등 개발 여론이 대두되면서 주민갈등이 지속되고 있다. 

현재 주민들은 소규모 도시재생 방식인 가로주택정비사업을 희망하는 입장과 전면 재개발 방식인 대규모 공공재개발을 추진하자는 입장, 개발사업에 반대하는 입장 등 여러 의견으로 나뉘어 있는 상태다. 

이러한 갈등을 해소하고자 박승원 광명시장은 지난해 4월 토론회를 시작으로 2023년 8월 새터마을 주민 전체를 대상으로 대토론회를 열었으며, 주민대표로 구성된 소통회를 4회 진행한 바 있다.

이번 대토론회에는 정비사업 전문 변호사, 감정평가사, 한국부동산원 등 전문가들이 참석해 주민들의 궁금증을 해소하고 개별 정비사업별 추진 현황을 투명하게 공개해 

김남숙 도시재생과장은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주민 갈등이 해소되고, 주민들의 합의된 의견에 따라 사업이 원활히 추진되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주민 갈등 해소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