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승원 시장 "광명시 유치노력 결실...광역교통망 개선에 도움될 것"

GTX 노선도
GTX 노선도

광명지역신문> 광명시가 GTX-D 노선의 광명시 경유 계획에 대해 환영의 목소리를 냈다.

정부는 25일 대통령 주재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를 ‘퇴근 30분 시대, 교통격차 해소’를 주제로 열고 GTX-D 노선의 광명·시흥역(가칭) 설치를 발표했다.

이날 발표에 따르면 GTX D·E·F 신규 노선은 제5차 국가철도망계획에 전체 노선을 함께 반영하고, 1단계 노선은 임기 내 예비타당성 조사와 통과를 추진할 계획이다. 

광명시는 광명·시흥 3기신도시 등 도시 성장에 따른 광역교통 개선 등을 위해 그동안 전문가 자문 등을 거쳐 상위 기관인 경기도 및 관련기관에 GTX 광명 경유를 제안하는 등 노선 유치를 위해 힘써왔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그동안 GTX-D 노선 계획은 광명시 땅을 지나가는 수준이었다”며 “광명시는 GTX 노선의 광명 경유와 정차를 유치하기 위해 부단한 노력을 기울여 왔고, 이번 노선안 발표로 결실을 맺었다”고 평가했다. 이어 “GTX를 통해 광명시흥 신도시뿐 아니라 광명시 광역교통망 개선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광명시는 광명시흥 신도시, 광명시흥 테크노밸리 등 대규모개발사업에 대비해 신천~하안~신림선, 광명~시흥선 등 서울과 경기를 잇는 다양한 광역철도망 구축에 주력하고 있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