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기대 의원 겨냥해 맹비난...계파갈등 부추기며 연일 구설수

양이원영 의원(가운데)이 23일 광명을 출마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양이원영 의원(가운데)이 23일 하안동 소재 선거사무실에서 광명을 출마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광명지역신문=장성윤 기자> 비명계로 분류되는 양기대 국회의원이 현역으로 있는 경기 광명을 지역구. 이곳에 도전장을 던진 친명계 양이원영 의원(민주당, 비례)이 23일 출마 기자회견에서 계파 갈등을 부추기는 거친 발언을 쏟아내 논란을 빚고 있다. 

양이 의원은 그간 노인을 향해 '미래에 살아있지도 않을 사람들'이라고 발언해 물의를 일으켰으며, 경쟁상대인 양 의원을 '썩은 과일', '등에 칼 꽂은 자' 등으로 비방한 막말 현수막을 걸려다가 역풍을 맞았던 인물.

양이 의원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양 의원을 겨냥해 “사적 관계자만을 챙긴 토호정치로 광명의 품격을 떨어뜨렸다”며 “국민의힘에 있어도 이상하지 않는 민주당답지 않은 정치인”이라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왜 지난 대선시기에 제대로 된 유세 한번 하지 않았냐, 당 대표 체포동의안에 왜 가결표를 던졌냐”며, 자신은 이재명과 정치적 생사고락을 함께 했다고 주장했다. 

급기야 민주당 지도부가 상대후보에 대한 인신공격과 비방을 엄단하겠다고 경고하고 나섰다. 민주당 임혁백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장은 23일 오후 입장문을 통해 "우리 당 일부 국회의원 입후보자 간에 인신공격과 비방이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며 "일련의 문제에 대해 단호하고 엄격히 조치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홍익표 원내대표도 "경쟁자에 대한 존중과 배려를 잊지 말라" 인신공격과 비방을 자제할 것을 예비후보자들에게 당부한 바 있다. 

이날 기자회견장에서는 양이 의원의 주장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도 이어졌다.

양이 의원은 노인비하, 막말현수막 등 잇따른 논란으로 언론과 민주당 내에서조차 정치 품격을 떨어뜨린 정치인이라는 자신에 대한 세간의 평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기자의 질문에 "일부 언론이 말을 정쟁화해 본질이 사라졌다"며 언론을 탓했으며, "현수막 문구는 당원 의견 수렴과정에서 강력한 지지를 받은 것이었다. 평가는 당원과 국민들이 할 것"이라고 답했다. 

또한 대선 때 광명을 지역에서 민주당이 9.5% 이겼고 양 의원이 많은 유세를 했는데, 유세 안했다는 구체적 근거는 뭐냐는 질문에 “당원들에게서 그렇게 들었고, 유세했다면 광명을에서 더 이겼을 것 아니냐"고 주장하기도 했다. 

한편 양기대 의원 측은 “정치에도 금도가 있는데 참으로 안타깝다”며 “도를 넘는 네거티브와 근거없는 비방은 광명시민들과 민주당원들에 대한 모독”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