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오 시의원, 광명시 탄소중립 역행 행정 '작심 비판'
실제 광명시 탄소배출량 줄지 않아...7년내 40% 감축목표 가능한가?

광명지역신문=장성윤 기자> 시민들에게 연일 탄소중립을 강조하고 있는 광명시. 그런데 과연 광명시 공직사회는 탄소중립을 제대로 실천하고 있을까. 

김종오 광명시의원이 말과 행동이 다른 광명시 행정을 작심 비판하고 나섰다. 김 의원은 제281회 정례회 마지막날인 14일 시정질문에서 “광명시는 탄소중립포인트 등 시민 실천을 장려하고 있지만 박승원 광명시장과 소속 직원들은 얼마나 탄소중립에 진정성 있게 참여하고 있냐”고 반문하며, 탄소중립과 모순된 광명시 행정 사례들을 조목조목 짚었다. 

김종오 광명시의원이 14일 시정질문을 통해 탄소중립에 역행하는 광명시 행정을 질타했다. 
김종오 광명시의원이 14일 시정질문을 통해 탄소중립에 역행하는 광명시 행정을 질타했다. 

김 의원은 “광명시가 매년 예산 2억원을 들여 매회 6만부씩 연간 144만부의 광명소식지를 발행하는데 이는 다른 시군구에 비해 4~10배나 많은 양”이라며 “종이없는 회의를 한다며 태블릿 구매에 힘을 쓴 광명시가 정작 시장의 시정홍보를 위한 소식지는 비정상적으로 많이 발행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한 "광명시는 한쪽에선 나무를 심어 공원을 조성한다면서 철산동 지하공영주차장 공사를 하면서 나무를 옮겨 심지 않고 벌목했고, 2020년 전국 최초로 구입했다는 수소차는 시장이 시승식까지 했지만 2021년부터는 타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광명시 관용차 108대 중 전기차 15대, 수소차 1대 뿐인데 시민들한테는 전기차로 바꾸라면서 광명시는 왜 안 하냐”고 질타하기도 했다. 

광명시가 지난 7월 발표한 2030년까지 온실가스 40% 감축 목표에 대해서도 실현가능성에 의구심을 표했다.

김 의원은 “국토부 탄소공간지도시스템에 따르면 실제 광명시 탄소배출량은 계획대로 줄지 않았고, 뉴타운, 신도시, 재건축, 산업단지 조성으로 탄소배출량이 급격히 늘어날텐데 어떻게 목표에 도달할 건지 충분한 설명이 없다“며 ”독일은 37.8% 감축하는데 30년 걸렸는데 7년 안에 40% 감축이 가능하냐“고 물었다. RE100 참여 독려를 위해서도 광명시가 기업에 구체적 방안을 내놔야 한다고 요구했다.  

끝으로 김 의원은 ”달성 가능한 목표와 방법을 세우고 달성 수치를 공유해야 시민들도 자발적으로 참여한다“며 ”행정의 일관성과 시민 공감대 형성을 위해 탄소중립에 역행하는 부서가 없도록 정책 컨트롤타워를 정비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답변에 나선 박승원 광명시장은 광명소식지를 원하는 시민들에게만 발송하고 아파트 배부량을 줄이는 방안 검토 관용차의 전기차 교체 상황 점검 나무 옮겨심기를 위한 나무은행제 활성화 ESG 친화형 기업 지원책 마련 등 탄소중립 정책을 철저히 실행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