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회용품 규제정책, 정부는 역행해도 경기도는 후퇴 말라
안양 박달하수처리장 악취 발생 입증돼...사후 조치 방안 내놔야

광명지역신문=서인숙 기자> 경기도의회 도시환경위원회 김용성 의원(더불어민주당, 광명4)이 도 집행부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날카로운 비판과 합리적인 대안 제시로 맹활약해 눈길을 끌고 있다. 

김용성 경기도의원
김용성 경기도의원

김 의원은 지난 20일 기후환경에너지국, 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 광역환경관리사업소를 대상으로 진행한 행정사무감사에서 현재 정부의 소극적인 기후위기 대응 기조에도 경기도는 차질없이 경기RE100 달성을 위해 매진할 것을 촉구했다.

김용성 의원은 “최근 정부에서 일회용품 규제 유예를 표명해 빨대 제조업체 폐업 소식이 연일 뉴스에 보도되고 있다”며 “정부의 오락가락한 일회용품 규제 정책에 업체는 물론이고 지자체까지 혼선을 겪고 있는 상황으로 경기도의 책임감있는 역할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이에 차성수 기후환경에너지국장은 “경기도 내 일회용 빨대 업체를 전수조사한 결과, 소규모 업체의 피해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며 “업체를 지원할 수 있는 재정 투입이 어려운 여건이지만 지속적으로 지원방안을 고민해나가겠다”고 답변했다. 

이어, 김 의원은 “미세먼지 관리를 위해 노후경유차의 면밀한 관리와 전기차 보급 및 충전소 설치 확대가 중요하지만 아직 경기도는 부족하다”고 언급하며 “특히 경기도 ‘운행경유차 배출가스 저감사업’의 3년치 사업내역을 살펴본 결과, 목표대비 실적을 달성한 사업은 2022년 ‘건설기계 엔진교체’ 단 1건에 불과하고 DPF와 PM-Nox저감장치 부착건은 달성률이 11%밖에 되지 않는다”며 실적이 저조함을 지적했다.

김 의원은 또한 21일 경기도 보건환경연구원 행정사무감사에서 악취실태조사와 먹는물 공동시설 수질검사를 철저히 진행할 것을 촉구하기도 했다. 

김 의원은 “광명 새빛공원 인근에 위치한 안양 박달하수처리장에서 나오는 악취로 지역주민들이 고통받고 있다”며 “연구원에서 3회 악취실태조사를 실시하여 악취유발물질 44개 항목을 측정한 결과, 암모니아는 다소 높아졌고 비슷한 시기 다른 지역과 비교하면 메틸메르캅탄과 황화수소는 약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이어 김 의원은 “이번 조사를 통해 악취 발생이 입증되었으므로 악취문제 해결을 위해 광명시와 안양시에 조사 결과를 알리고 경기도에서도 필요한 사후 조치를 취하라”고 지적했다. 

이에 박용배 경기도 보건환경연구원장은 “안양시와 적극적으로 시설개선과 소화조 냄새 차단 등 악취 저감을 위한 기술을 지원하겠으며, 빠른 시일 내에 주민들과의 간담회를 개최하여 개선점을 파악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답변했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