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지역신문=장성윤 기자> 경기도의회 도시환경위원회 김용성 의원(더불어민주당, 광명4)은 17일 도시주택실과 경기주택도시공사(GH)를 대상으로 진행한 종합행정사무감사에서 3기 신도시 조성 사업과정에서 신속한 주민 보상 추진과 경기도 도시재생사업, 단독주택 빈집 정비사업, 집합건물 관리 등 제도를 잘 알릴 수 있는 체제 마련을 촉구했다.

김용성 경기도의원(왼쪽)이 17일 행정사무감사에서 김세용 GH 사장에게 질의하고 있다.
김용성 경기도의원(왼쪽)이 17일 행정사무감사에서 김세용 GH 사장에게 질의하고 있다.

이날 김용성 의원은 “지난 14일 GH행정사무감사 이후 보도된 자료에 따르면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장은 3기 신도시 조성사업에서 발생하는 주민 피해를 최소화하고 보상 절차를 신속하게 진행하겠다고 밝혔다”며 “GH와 경기도 역시 속도감있게 보상을 처리할 수 있도록 방안을 강구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또한, 김 의원은 “3기 신도시 조성사업은 384만평의 대규모 국책 사업인만큼 주민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고 더 살기좋은 경기도 도시를 만드는데 있어 신뢰받는 기업이 적극 나서야 할 때”라며 “GH가 LH와 5대5의 동등한 자격으로 사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부채비율 완화를 위해 경기도가 국토부에 적극 건의해주길 바란다”며 말했다. 

이에 김세용 GH사장은 “부채비율 완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국토부에 건의하고 있으며 GH 부채는 분양 완료 이후 회수할 수 있는 부분”이라며 “부채비율을 450~500%까지 확장해준다면 경기도 내 7개 신도시 모두 LH와 동등한 수준인 5대5로 추진할 수 있다”고 말했다.

다음으로 김 의원은 “경기도가 추진 중인 ‘경기 더드림 재생사업 컨설팅 사업’과 ‘경기도 단독주택 빈집 정비사업’이 주민 삶의 질 향상에 이바지하도록 장기적인 관점에서 지원해 원활하게 추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이계삼 도시주택실장은 “도시재생사업과 빈집 정비사업 역시, 재정적 지원 확대 뿐만 아니라 지역의 편차가 발생하지 않게끔 적극적으로 사업 발굴을 이어나가겠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김 의원은 “지난 10월부터 「경기도 집합건물 관리에 관한 감독 조례」가 시행됨에 따라 경기도의 집합건물 제도의 조기 정착을 위한 분기별·거점별 도민들에게 제도를 알릴 수 있는 홍보방안을 더욱 확대해주길 당부드린다”며 질의를 마무리했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