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타당성 용역결과 최적노선 경제성 확보
3기 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 및 제5차 국가철도망계획 반영 추진
박승원 시장 “수도권 서남부와 서울 연결하는 최적 수단”

광명지역신문=장성윤 기자> 광명시가 수도권 서남부 지역과 서울을 연결할 최적의 교통수단으로 추진하고 있는 신천~하안~신림선에 청신호가 켜졌다.

광명시는 9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신천~하안~신림선 사전타당성 조사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하고 최적노선이 경제성을 확보해 추진 타당성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광명시에 따르면 이날 공개된 최적노선은 시흥시 신천역에서 출발해 광명‧시흥 3기 신도시, 하안동을 거쳐 서울 독산, 신림에 이르는 노선으로 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경제성(B/C>1)을 확보한 것으로 분석됐다.

용역 시행사는 최적노선에 대해 “진행되고 있는 관련 철도계획과 수요예측, 중복투자 여부, 건설비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도출한 노선으로 충분한 경제성을 확보했다”며 “추진된다면 해당 지역 주민의 서울 접근성이 크게 향상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박승원 광명시장은 “신천~하안~신림선은 경제와 생활 기반을 공유하는 수도권 서남부와 서울을 연계해 줄 그 어떤 방안보다 훌륭한 교통수단”이라며 “이번 용역 결과는 경기도를 비롯해 지자체 간 협력과 논의를 통해 마련한 협치의 성과”라고 평가했다. 이어 “시민에게 쾌적한 교통환경을 제공할 수 있도록 최적노선이 반드시 실현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

신천~하안~신림선이 경제성 등 사업 추진 타당성을 확보한 만큼 광명시는 3기 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과 제5차 국가철도망계획 반영을 위한 절차를 신속하게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광명시는 사업이 계획대로 추진된다면 광명시, 시흥시, 서울 금천구, 관악구 등 4개 지자체를 포함한 수도권 서남부 지역주민들의 교통편의가 크게 증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재건축을 추진 중인 하안동 지역과 광명․시흥 3기 신도시 등 대규모 개발사업에 대응하는 광역교통망으로서 큰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번 사전타당성 조사 용역은 광명시 등 4개 지자체가 주민들의 서울 접근성 개선과 고속철도 이용 편의를 최대한 충족하는 최적의 노선을 선정하고 사업 추진 방안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지난해 12월부터 공동으로 추진해 왔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