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지역신문=서인숙 기자> 경기주택도시공사(GH)가 현재 건설 중이거나 최근 5년 내 준공한 지하주차장 무량판구조 공동주택 전수조사 결과를 검증받아, 총 10개 현장(준공 6개, 건설 중 4개) 모두 문제없음을 최종 확인했다고 밝혔다.

GH는 지난 5월 건설 중인 4개 단지에 대해 설계 및 시공상태를 점검하였으며 ‘GH SOS 품질점검단’과 함께 실시한 정기품질점검을 통해서도 문제없음을 확인했다.

GH 관계자에 따르면 “정밀안전점검 결과 설계도서와 구조체 품질 모두 문제가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객관성 확보를 위한 국토안전관리원의 정밀안전점검 결과검증을 거쳐 국토교통부가 문제없음을 최종 발표하였다”며 “설계 초기부터 ‘뚫림전단’ 발생을 막기 위한 공법이 조사대상 10개 현장 모두에 적용되었다”고 설명했다. 

또한 GH는 "해당 공법은 기둥 위쪽에 지판(Drop panel) 및 주두(Capital)를 만들어 슬래브 두께를 확대하고, 트러스 형태의 전단 보강을 적용하는 등 사고발생 공동주택의 무량판구조와는 다르다"고 강조했다.

 

김세용 GH 사장은 “이번 ‘무량판구조 적용 공동주택 안전점검결과’를 통해 도민의 불안이 해소되길 바란다"며 "향후 공동주택에 대한 철저하고 지속적인 관리를 통해 신뢰받는 공기업이 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