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환 의장, 비난과 갈등 고조시킨 장본인...가족특혜 부적절, 성비위 수단화
구본신 부의장, 보이콧으로 의회 파행에 한몫...성비위 조사해 징계해야

광명지역신문=장성윤 기자> 광명시의회가 여야의 갈등으로 파행을 거듭하고 있는 가운데 시민단체들이 도덕성 훼손으로 자질 논란에 휩싸인 시의회 의장과 부의장의 사퇴를 요구하고 나섰다.

광명시민단체협의회가 18일 광명시의회 앞에서 안성환 의장과 구본신 부의장의 사퇴를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광명시민단체협의회가 18일 광명시의회 앞에서 안성환 의장과 구본신 부의장의 사퇴를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광명시민단체협의회는 18일 성명서를 내고 “광명시의회가 민생을 외면하고 거대양당의 힘싸움만 하고 있는 것은 다선인 의장과 부의장의 책임이 크다”며 두 사람을 싸잡아 비판하며 의장단 사퇴를 촉구했다.

광명시민단체협의회는 “안성환 의장은 배우자와 친인척이 광명시 주민참여예산위원으로 활동한 것을 두고 도덕성 문제로 국민의힘 의원들로부터 자진사퇴 요구를 받았다”며 “윤리특별위원회가 ‘징계대상이 아님’으로 판단했더라도 가족과 친인척이 주민참여예산위원으로 참여한 것은 부적절하고, 반복적인 의회 파행, 성비위 사건을 수단으로 상대당 부의장 불신임을 강행한 안성환 의장은 사회적 비난과 갈등을 고조시킨 장본인으로 책임을 피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또한 구본신 부의장에 대해서도 “의정활동이 아닌 의장과 대립각을 세워 보이콧으로 의회 파행에 한몫했고 최근 성비위 논란으로 의원 자질을 의심받아 시의회에서 불신임을 받았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광명시민단체협의회와 광명장애인성폭력상담소는 과거 성희롱 발언을 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져 물의를 빚은 구본신 부의장을 윤리특위에 회부해 사건의 철저한 조사와 징계를 촉구하기도 했다. 구본신 부의장은 동료 여성 시의원과 의회 직원에게 “이뻤네. 몇 명이나 자빠뜨렸어”, “여보, 집에 가서 기다려”, "여자가 타준 커피가 제일 맛있어" 등 성희롱, 성차별 발언을 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